동진면

동진면

[ Dongjin-myeon , 東津面 ]

요약 전북특별자치도 부안군 북서부에 있는 면.
동진면

동진면

위치 전북특별자치도 부안군 북서부
면적(㎢) 39.4
행정구분 46행정리(9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전북특별자치도 부안군 동진면 동진로 89(봉황리 354-3)
인구(명) 3,767(2011년)

동쪽으로 백산면(白山面), 남쪽으로 부안읍, 남서쪽으로 행안면(幸安面)에 접하며, 북쪽과 북동쪽은 동진강 하구의 간석지로서 김제시 광활면(廣活面)·죽산면(竹山面)에 접한다.

1983년 2월 전국 행정구역 조정에 따라 부안군에 계화면(界火面)을 새로 설치하게 되어 동진면의 창북리(昌北里)와 양산리(良山里)가 계화면에 편입되었다. 1910년대 이전에는 현재의 면 중앙 북서부의 창북∼새포[鳥浦]∼문포(文浦)로 연결되는 선에 해안선이 있었으나, 1910∼1930년대 동진강 하구의 간척과 1978년 계화도(界火島) 간척사업이 마무리됨에 따라 광대한 농토가 생겼다.

면의 중앙에 해발고도 20m 내외의 구릉이 있을 뿐, 모두 충적평야로 경지가 대부분이다. 토양은 구릉지에 일부 적황색토(赤黃色土)가 있고, 대부분 배수가 약간 불량한 회색토·충적토이며, 최근의 간척지 일부에는 회색염류토가 있다. 논농사 위주의 주곡농업이 이루어지며, 전국에서 질이 좋은 계화도 쌀을 생산한다. 전주∼영광 국도가 면의 동부를 통과한다. 문화재로는 창북리 성지(倉北里城址), 창북리 고분군(古墳群) 등이 있다.

참조항목

부안군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부안군 동진면 전북특별자치도 부안군 북서부에 있는 면 부안의 북쪽을 흐르는 동진강 하구에 위치하는 고장으로 면의 대부분이 충적평야로 이루어져 있다. 행정구역은 법정리 9곳으로 이루어져 있고 면사무소는 동진면 봉황리 354-3에 소재한다. 동진면은 전형적인 농촌지역으로 동진강 하구 간척으로 통해 확보된 넓은 경작지에 쌀농사를 위주로 하는 고장이다. 마을은 농지 군데군데 형성하며 농수로가 발달되어 있다. 저수지로는 고마제가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