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고기

돌고기

[ striped shinner/stripe gudgeon ]

요약 잉어목 잉어과의 민물고기.
돌고기

돌고기

학명 Pungtungia herzi
동물
척삭동물
경골어류
잉어목
잉어과
멸종위기등급 미평가(NE : Not Evaluated, 출처 : IUCN)
크기 10∼15cm
몸의 빛깔 등쪽 암갈색, 배쪽 연한 노란색 또는 회갈색
생활양식 어린 새끼들은 무리를 지어 수면 표층을 헤엄침
서식장소 물이 맑고 느리게 흐르는 곳
분포지역 한국(울산만으로 흐르는 태화강 이남, 동해·다도해·황해로 흐르는 모든 하천)·일본

원래 '돈(豚)고기'라 불리다가 발음이 쉬운 지금의 이름으로 불리게 된 것으로 보인다. 몸길이 10∼15cm이다. 몸은 짧고 비교적 통통하면서 뒤쪽으로 갈수록 길쭉하다. 주둥이는 매우 뾰족하게 튀어나왔고 입은 작다. 입술이 두툼하다. 입술 끝에 비스듬히 열린 작은 입이 있어 다른 과 구별된다. 수염은 1쌍으로 짧고 인두치는 1열이다. 측선(옆줄)은 직선으로 뻗는다.

몸빛깔은 등쪽이 암갈색, 배쪽이 연한 노란색 또는 회갈색이다. 옆구리 중앙에 크고 둥근 흑갈색 줄무늬가 입 끝에서 눈을 지나 꼬리자루까지 이어져 있다. 몸집이 작을수록 이 줄무늬가 뚜렷하고 색이 진해 매우 아름답지만, 몸집이 커질수록 줄무늬가 희미해지고 색상도 우중충해져 아름다움을 잃는다. 지느러미는 반투명한 주황색을 띤다.

물이 맑고 느리게 흐르는 곳에서 서식한다. 어린 새끼들은 무리를 지어 수면 표층을 헤엄친다. '돼지고기'라는 이름에 걸맞게 돌고기는 먹성이 무척 좋아 버들치와 함께 토종 물고기 중에서도 대식가로 꼽힌다. 먹이는 바위에 돋은 조류수생곤충들의 유충 등이다. 산란기는 5∼6월이고, 자갈이 많은 곳이나 돌 밑에 산란한다. 한국(울산만으로 흐르는 태화강 이남, 동해·다도해·황해로 흐르는 모든 하천)·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돌고기 본문 이미지 1

카테고리

  • > > >

관련동영상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