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티안 도플러

크리스티안 도플러

[ Christian Johann Doppler ]

요약 오스트리아의 물리학자. <이중성(二重星) 및 그 밖의 몇 개 항성의 착색광에 관하여>라는 논문에서 도플러효과의 존재를 지적하였다. 이 사실은 음향면에서나 빛에 관해서 확인되어 천체물리학 진보에 공헌하였다.
출생-사망 1803.11.29 ~ 1853.3.17
국적 오스트리아
활동분야 물리학
출생지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잘츠부르크 출생. 잘츠부르크 및 빈에서 배웠으며, 1823∼1833년 빈의 공업연구소 조수가 되었다. 1841년 프라하의 국립공업대학 수학교수, 1847년부터 셈니츠에서 광산국원(鑛山局員)이 되었고, 그곳 공업대학 수학 ·물리학 ·기계학 교수를 지냈다. 1850년 빈에 물리학연구소가 신설되자 연구소장이 되고, 동시에 빈대학 물리학 교수를 겸임하였으나, 1853년 폐결핵에 걸려 이탈리아의 베네치아에서 사망하였다.

도플러의 초기 논문은 수학에 관한 것이었으나, 1842년 <이중성(二重星) 및 그 밖의 몇 개 항성의 착색광(着色光)에 관하여>라는 논문을 발표하고 그 속에서 파동의 근원과 관측자의 상대운동(相對運動)이 가져오는 효과(도플러효과)의 존재를 지적하였다.

이 사실은 음향면에서는 얼마 후 C.H.D.바위스 발롯에 의하여 실험적으로 확인되었고, 빛에 관해서도 항성의 스펙트럼선(線)의 어긋남을 통하여 확인되어 천체물리학 진보에 공헌하였다. 그 밖에도 수차(收差) ·항성 ·색채론에 관한 연구와 망원경 ·광학거리계의 개량 등의 업적이 있다.

역참조항목

도플러선폭증대

카테고리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