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공동체

도시공동체

[ urban community , 都市共同體 ]

요약 도시에서 공동생활을 영위하는 사람들의 집합체. 인구량 ·밀도 ·이질성 등의 지표에 의거, 촌락공동체(村落共同體:village community)에 대립되는 지역사회의 이념형.

도시공동체에서 사람들의 관계는, 경쟁과 자기이익 추구로 사무적이고 비인간적이며 일시적이다. 개인은 많은 사람들 속에서 익명성(匿名性)을 향유할 수 있으므로 사회규범이 해이해지고, 사람들은 성품의 순수성을 잃고 인생에 무관심하게 되어 범죄 ·비행 ·퇴폐적 생활 ·정신적 붕괴현상을 일으키기도 한다. L.워스는 지역공동체의 규모가 크고 인구밀도가 높을수록, 구성원이 이질적일수록 도시적인 특성이 강하게 나타난다고 하였다. 그러나 도시공동체의 특징은 한 가지 생활양식만으로 대표되는 것은 아니고 다양한 생활양식으로 나타난다.

오늘날 고도로 산업화 ·도시화하는 현대사회에서는 교통기관의 발달로 사람과 상품이 지역을 넘어 쉽사리 이동하고, 통신과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발달로 정보의 전달이 광역화하여 광범한 사람들에게 공통의 사회의식을 형성시키고 있다. 따라서 폐쇄적 공동체의 성질은 없어지고 단순히 상대적 의미에서 공동생활의 일정지역적 범위를 설정하기 위한 지표로 생각된다. 현실적으로는 전체사회의 도시화에서 도시공동체와 농촌공동체와의 구분이 확연하지 않으며, 양자를 포괄한 도시화사회(都市化社會)의 범주가 더 적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