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풍주머니깍지벌레

단풍주머니깍지벌레

요약 노린재목 주머니깍지벌레과의 곤충.
학명 Eriococcus tokaedae
동물
절지동물
곤충류
노린재목
주머니깍지벌레과
멸종위기등급 미평가(NE : Not Evaluated, 출처 : IUCN)
크기 몸길이 암컷 약 4.5㎜, 수컷 약 2㎜
생활양식 단풍나무 등에 기생생활
서식장소 단풍나무, 참나무, 팽나무, 뽕나무, 장미, 사과나무, 회양목, 오리나무
분포지역 한국, 일본

몸길이 암컷 약 4.5mm, 수컷 약 2mm로, 수컷이 암컷보다 작다. 암컷 성충은 몸이 알주머니에 완전히 싸여 있는데 알주머니는 방추형이고 빛깔은 회백색이다. 몸은 방추형이고 몸마디는 분명하며 등면에 굵은 가시털이 불규칙하게 옆으로 줄지어 있다. 몸의 후반부에 크기가 큰 샘구멍과 미세한 센털이 많다. 촉각(더듬이)은 7마디이고 제1마디가 가장 넓고 제3마디가 가장 길지만 센털과 감각센털은 없다. 1쌍의 눈은 더듬이 옆쪽에 있고 기문은 2쌍이며 뚜렷하다.

3쌍의 다리는 작고 같은 모양인데 밑마디에 센털이 5개 있고 도래마디에 2개의 긴 센털과 3개의 감각구멍이 있다. 넓적다리마디에 센털이 3개, 종아리마디에 4개가 있다. 발목마디는 종아리마디보다 약간 길고 1쌍의 못털과 4개의 긴 센털이 있다. 발톱은 크고 약간 굽었으며 끝쪽 가까이에 1개의 이빨이 있고 그 밑쪽에 발목마디의 것보다 짧은 털이 있다. 항문고리에 8개의 긴 센털이 있다.

단풍나무·참나무·팽나무·뽕나무·장미·사과나무·회양목·오리나무 등에 기생한다. 한국·일본에 분포한다.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