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권

남극권

[ Antarctic Circle , 南極圈 ]

요약 남반구에서 따졌을 때 위도 66.5도에서 극까지의 지역을 말한다.

남반구(南半球)에서는 하늘의 극방향은 남쪽이므로, 하늘의 극을 뒤로 해서 하늘을 바라보면 태양은 동쪽에서 떠올라 서쪽으로 진다. 또, 남극권의 경계가 되는 남위 66.5°의 지점에서는 동지(冬至)에 태양은 정남(正南)의 지평선에 접촉할 뿐이고, 하루종일 지평(地平) 밑으로 지지 않는다. 반대로 하지(夏至)에는 태양이 떠오르지 않는다. 남극권 내에 들어가면, 태양이 지지 않는 날이 동지를 중심으로 그 전후에 나타나고, 또 하지를 중심으로 태양이 떠오르지 않는 날이 역시 그 전후에 나타난다.
이러한 현상은 극점(極點)에 가까울수록 현저해지고, 남극점에서는 추분(秋分)에서 춘분(春分)까지는 낮만 계속되며, 춘분에서 추분까지는 밤만 계속된다. 66.5°선은 수리적 기후 구분에 의하면 한대와 온대의 경계이다. 또한, 남극대륙의 동경 50°에 있는 프린스올라프 해안 부근에서 동경 140°의 아델리 해안까지의 사이는 반원상(半圓狀)의 남극대륙의 해안선과 일치하고 있다.

남극권 본문 이미지 1남극권남극필히너빙붕버크너섬론빙붕알렉산더섬라슨빙붕웨들해퀸모드랜드엔더비랜드켐프랜드남극해남극해데이비스해로스해섀클턴빙붕월크스랜드빅토리아랜드로스빙붕남극남극해앨즈워스랜드벨링스하우젠해아문센해루즈벨트섬남극횡단산지남극반도애머리빙붕

역참조항목

조류의 이동

카테고리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