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춰

나무춰

[ Namtso Lake , 納木錯(납목착) ]

요약 중국 시짱자치구[西藏自治區] 중부에 있는 호수.
위치 중국 시짱자치구 중부
면적 1,940㎢
수심 30m
둘레 318km

면적 1,940㎢, 호수면 높이 4,718m이다. 호수 길이는 약 80m, 넓이는 약 40m이며, 서쪽은 넓고 동쪽은 좁다. 호수 둘레는 318km, 최대 수심은 30m이다.

중국 제2의 염호(鹽湖)이며, 세계적으로 호수면이 가장 높은 티베트 최대의 호수이다. 나무춰는 티베트어로 ‘하늘의 호수(天湖)’란 뜻이며, 몽골어로는 ‘텅거리하이[謄格里海]’ 또는 ‘텅거리후[湖]’라고 한다. 라싸[拉薩]의 북서쪽 약 110km 지점, 녠칭탕구라[念靑唐古拉]산맥의 북쪽에 위치하는 내륙호이다. 장베이고원[藏北高原]의 남동쪽에 있으며, 남쪽에는 빙설로 덮인 녠첸탄라산의 주봉이 솟아 있다.

보취[波曲]·처취[側曲]·얼야취[爾亞曲] 등의 주요 하천들이 모여 호수를 이룬다. 빙하작용으로 이루어졌으며, 시안으로 흘러드는 하천은 있으나 유출구가 없어 염호(鹽湖)를 이룬다. 식염 이외에도 황산마그네슘·황산나트륨·붕사 등을 생산한다.

습윤기후에서 반건조기후로 넘어가는 초원지대이다. 해발 4,800m 이하는 평원 위의 초원지대로 양·야크 등의 방목이 활발하다. 호숫가의 수심이 얕은 지대에서는 수초가 자란다. 잉어가 많이 잡히고, 얼룩머리기러기·오리 등의 조류도 서식한다.

호수가 맑고 주변의 경치가 수려할 뿐 아니라 라마교 성지이기 때문에 많은 관광객과 순례자들이 모여든다. 겨울(11~5월)에는 호수가 얼어붙어 교통로로 이용된다.

 

역참조항목

빙하작용

카테고리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