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전략

기업전략

[ corporate strategy , 企業戰略 ]

요약 기업이 경영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환경변화에 기업을 전체로서 적응시키는 경영전략.

본사 차원에서 형성되어 최고경영자에 의하여 결정된다. 제품분야가 다각화(多角化)한 다각화기업에서는 사업부제조직(事業部制組織)을 채택하게 되는데, 이 경우 기업전략과 사업부 전략이 구별된다. 사업부 전략은 각 사업부 단계에서 작성되며 기존 제품시장에서의 경쟁전략이 주된 내용을 이룬다.

이에 대하여 기업전략은 기업 전체의 환경적응을 위한 경영전략으로, 우선 각 사업분야에 관한 성장성-점거율(占據率) 매트릭스 작성에서부터 시작된다. 유망부문에 대해서는 산업의 성장성과 자기 회사의 점거율이 높고 수익성도 좋은 만큼 자원배당에 우선권을 부여해야 한다.

즉 안정 부문에 대해서는 산업의 성장성은 낮으나 점거율이 높기 때문에 수익성은 높지만, 추가투자를 그다지 필요로 하지 않는다. 여기서 얻어지는 현금수입의 잉여분은 다른 새 사업 분야에 투자되어야 한다.

즉 불안정 부문에 대해서는 산업의 성장성은 높으나 자기 회사의 점거율과 수익성이 낮다. 따라서 추가투자를 하느냐 철수를 하느냐의 결정, 또는 경쟁전략 변경의 결정이 필요하다.

즉 쇠퇴 부문에 대해서는 산업의 성장성과 자기회사의 점거율이 낮으므로 기사회생(起死回生)의 전략, 합병·매수 전략, 또는 철수전략의 결정이 필요하다.

이 분석에 근거하여, ① 다각화전략, ② 자원할당전략(資源割當戰略), ③ 경쟁전략의 변경, ④ 합병·매수 전략, ⑤ 철수전략과 같은 여러 가지 기업전략을 세울 수 있다.

이 밖에도 재무전략·연구개발전략·인재개발전략·조직전략 등의 전략이 중요하다.

역참조항목

경쟁전략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