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제대공업

기계제대공업

[ great industry , 機械制大工業 ]

요약 기계로써 이루어지는 공업.

수공업이나 공장제 수공업에 비하여 대량생산이 수월하다. 공장제 수공업에서는 인간의 숙련도를 기초로 하여 도구를 사용해 작업하여 왔으며, 기계는 작업기-전도장치-원동기로 한 체계를 이루어 인간을 대신하여 작업을 한다. 나아가 기계는 동종 기계체계(기계의 단순협업)로부터 이종 기계체계(기계의 분업에 의한 협업)로까지 발전하여 기계의 자동장치 체계를 이루게 되었다. 공장은 이 기계의 자동장치 체계에 의하여 운전되며 노동자는 움직이는 기계의 보조자에 지나지 않게 되었다.

기계제대공업은 영국에서는 1760년대에서 1830년대에 걸친 산업혁명을 통하여 실현되었는데, 그 때문에 사회의 생산적 기초가 변혁되어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이 사회의 지배적 생산양식으로 확립되었다. 영국에 이어 프랑스 ·독일 ·미국 ·일본 등도 19세기 말까지 산업혁명을 거쳐 확립하였다.

도구가 기계로 바뀌어 노동생산력이 비약적으로 증진됨으로써 대규모생산을 실현시키게 되었다. 그러나 기계제대공업은 자본에 의한 생산방법이기 때문에 잉여가치(이윤)의 획득과 그 증대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래서 자본에 의한 기계의 사용은 미숙련노동력도 일반화하여 부녀자 ·아동의 노동을 생산에 동원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숙련노동자의 임금이 떨어져 생계유지를 어렵게 만들 가능성도 있다. 기계제대공업의 발전은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을 확립 ·발전시키는 동시에 자본가계급과 임금노동자계급이라는 자본주의 사회의 2대계급의 사회적 대항관계를 형성하여 사회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

카테고리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