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북면

군북면

[ Gunbuk-myeon , 郡北面 ]

요약 충청북도 옥천군의 북서부에 있는 면.
군북면소재지

군북면소재지

위치 충청북도 옥천군 북서부
면적(㎢) 65.59
행정구분 18행정리(14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충청북도 옥천군 군북면 이백길 8(이백리 346-42)
인구(명) 3,161(2012년)

서쪽으로 대전광역시, 북쪽으로 보은군 회남면과 접하고, 동쪽으로 대청호를 경계로 안내면(安內面)과 안남면(安南面), 남쪽으로 옥천읍·군서면(郡西面)과 접한다.
신라 때는 고시산군(古尸山郡)·관성군(管城郡)에 속하였고, 조선시대에 들어 1413년(태종 13) 옥천군에 속하였다. 1908년 11개 리와 동을 관할하다가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 때 13개 리를 관할하게 되었고, 1973년 장계리가 안내면에 편입되는 대신, 안내면의 용호리·막지리가 편입되어 오늘에 이른다.

서쪽에 꽃봉(285m)·백골산(白骨山)·환산(環山)·마달령(馬達嶺)을 잇는 산맥이 남쪽으로 달리고, 동쪽에는 장계뒷산(424m)·마성산(馬城山:410m)이 솟아 있어 옥천천(沃川川)을 비롯한 모든 하천 북쪽으로 흐른다. 옥천천 유역을 중심으로 하곡평야가 발달하여 쌀 등 주곡농업이 활발하고, 옥수수·고추·마늘·참깨·들깨·녹두·무·배추·참외·토마토 등 밭농사도 이루어진다. 대전광역시에 인접한 자모리·증약리 등을 중심으로 근교농업이 발달해 부추·상추·시금치 등 채소류 재배가 활발하며, 대전시장의 가격을 좌우할 정도로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이 가운데 150여 농가가 재배하고 있는 부추는 이 지역을 대표하는 지역 특산물로, 연간 12억 원에 달하는 수확고를 자랑한다. 경부선경부고속도로, 서울~부산 간 국도가 남북으로 횡단하기 때문에 교통이 매우 편리하다.

주요 국가유산으로 옥천 이지당(二址堂:충북유형문화유산 42), 옥천 청석교(靑石橋:충북유형문화유산 121), 청풍정, 노고산성(老姑山城), 이백리 성지(二柏里城址), 환산성지(環山城址), 환산성 봉수지(烽燧址), 안양사지(安養寺址) 등이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군북면 충북 옥천군 북서부에 있는 면 삼국시대 때는 고시산군에 속했고 고려시대는 옥주라고 불렀으며 조선시대에 들어 1413년(태종 13) 옥천군으로 속했다. 충북 옥천군 북서부에 위치하는 면으로 1914년 일소면과 이소면을 합쳐 군북면이라고 부르게 되었으며, 1973년 용호리, 막지리가 편입되어 12개 리(里)를 관할한다. 환산(580m)의 능선이 남북으로 길게 뻗어있고, 소옥천이 심한 곡류를 이루며 금강으로 합류하는데 대청호가 만들어지면서 추소리 일대가 수몰되었다. 면의 서부지역에는 대전광역시로 공급하는 근교농업이 발달되어 있으며 부추와 쌈채, 멜론, 배가 특산물로 유명하며, 군북복합기업단지가 있다. 경부선과 경부고속도로, 4번 국도가 남북으로 횡단하기 때문에 교통이 편리하고, 문화재로 옥천 이지당이 있고 명승지로는 부소담악, 소정리 벚꽃길과 대청호 주변이 관광지로 개발되어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