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화

국제통화

[ international currency , 國際通貨 ]

요약 국제간의 대차(貸借)를 결제함에 있어서 세계적으로 그 통용력이 널리 인정되고 있는 통화.

오늘날 국제통화로 인정받고 있는 것으로는 금과 미국의 달러 및 영국의 파운드를 들 수 있다. 본래 금본위제하에서는 금이 유일한 국제통화로서의 기능을 다해 왔으나, 세계무역의 발전으로 증대해 가는 무역량을 뒷받침할 수 있는 국제통화로서의 금의 보유가 이를 뒤따를 수 없었기 때문에, 이의 부족분을 메꾸기 위하여 언제든지 금으로 교환할 수 있는 달러와 파운드가 국제통화로 쓰이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제2차 세계대전 후 파운드는 영국경제의 지반침하(地盤沈下)로 신용을 잃었고, 달러는 미국의 국제수지 악화와 1971년 8월에 실행된 달러의 금교환(金交換) 정지조치로 국제통화로서의 확고한 지위에 동요를 가져왔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제3의 국제통화라고 할 국제통화기금(IMF)의 특별인출권(SDR)이 등장하였다. 이것은 금이나 미국 달러 등의 기존 국제통화를 보족(補足)할 필요가 생겼을 때에 쓸 수 있도록 IMF에서 창출한 새로운 준비자산이나, 이것 역시 금이나 달러를 완전히 대신하는 지위를 확보하지는 못하였다. 1970년대 후반을 거쳐 1980년대에 이르기까지 달러 불안에 의한 국제적 통화불안은 여전히 계속되고는 있으나, 국제통화로서의 미국 달러의 위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일국의 통화가 국제통화로서의 역할을 하기 위하여는 다음과 같은 조건이 충족되어 있어야 한다. ① 그 나라의 통화는 언제라도 다른 나라의 통화로 교환될 수 있는 자유교환성을 지녀야 한다. ② 통화가치가 안정되어 있어, 국제적 신용이 두터워야 한다. ③ 수요도 및 공급도가 높아야 한다. ④ 금융시장이 국제금융시장으로서의 기능과 조직을 충분히 갖추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