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부

교통부

[ 交通部 ]

요약 육운, 해사, 항공, 관광에 관한 사무를 관장한 중앙행정기관.
구분 중앙행정기관
설립일 1946년
설립목적 육운, 해사, 항공, 관광에 관한 업무 전담
주요활동/업무 육운, 해사, 항공, 관광에 관한 사무 관장
규모 장관 1인, 차관 1인, 공보관

1919년 상하이[上海]에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되었을 때 국무원 산하에 비서국·철도국·통신국·해운국 등 4개의 지국으로 설치되었다. 1946년 미군정하에서는 운수부(運輸部)로 개편하였고, 대한민국정부 수립 후 독립된 행정기관이 되었다.

1961년 정부조직법 개정으로 7국 27개과로 조직을 개편하였으며, 1963년까지 관광공로국·지방항공관리국·중앙 및 지방해난심판위원회를 신설하였고, 외청(外廳) 및 외국(外局)으로 철도청과 수로국을 인수하였다. 1976년 외청으로 항만청을 신설하였고, 해운국을 폐지하였다. 1991년 수송정책실을 신설, 지방항공관리국을 지방항공청으로 개칭하였다. 1994년 9월 항공교통관제소를 신설하였고, 1994년 12월 정부조직법 개정에 따라 건설교통부로 통합되었다.

조직구성은 국무위원인 장관 1인과 장관 밑에 교통정책의 홍보와 선전업무를 담당하는 공보관, 차관 1인과 차관 밑에 비상계획관·감사관·수송정책실·기획관리실 등을 두었으며, 하부조직으로 총무과·도시교통국·항공국·관광국·안전관리국·지역교통국 등을 설치하였다. 산하기관으로 해운항만청 ·철도청 ·수로국 등의 외청과 외국이 있으며, 교통안전진흥공단 ·교통안전관리공단 ·중앙해난심판원 등을 두었다.

카테고리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