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 새는 철야근무 4년 후 다시 낮근무중인데 가끔 미친듯이 졸립니다.

날 새는 철야근무 4년 후 다시 낮근무중인데 가끔 미친듯이 졸립니다.

작성일 2022.05.25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4년쯤  밤 11시부터  다음날 9시까지  날 새는 철야근무를 했습니다.

지금은 오후 5시부터 밤 11시까지 근무하고 취침은 대략 새벽 2시에 합니다.

한달되었습니다.

44세 남자입니다.  아직 몸이 적응이 안되서 그런지

낮시간에  가끔  미친듯이  졸립니다.  숙면을 취하지 못한 탓인지, 몸을 가눌수 없을 만큼 졸립니다.

아무런 질병이 없는 가정하에,  이게  철야근무를 오래 한 휴우증 이라고 봐야할까요?

언제쯤  낮시간에 근무하는 사람처럼 몸이 다시 적응을 할까요?  의학지식이 있거나,

유경험자분들 답변 부탁드립니다.  말씀드렸듯이 44세 남자입니다. 



내공 500 설정했습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날 새는 줄 모른다 #새는 뒤로 날 수 있다 #새는 뒤로도 날 수 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대한한의사협회- 상담한의사 전창환 입니다.

우리 몸은 대략 24시간 주기의 리듬이 있습니다.

자고 깨는 수면 리듬

배가 고파지고, 식사에 대비해서 소화를 준비하는 소화 리듬

혈압을 올리고 내리는 리듬

스트레스호르몬 수치를 올리고 내리는 리듬

혈당을 올리고 내리는 리듬

이런 리듬들은 에너지 소모를 줄이면서 우리 몸이 효과적으로 작동하도록 돕습니다.

하지만 종종 이런 리듬이 깨지는 경우를 보게 됩니다.

질문주신 분처럼 낮과 밤을 바꿔서 근무하는 분들

해외 여행으로 시차적응을 해야하는 분들

이런 분들은 당연히 수면 리듬이 깨지게 됩니다.

이 경우를 '일주기리듬수면장애'라고 따로 부르기도합니다.

새로운 생활리듬에 맞춰 오후 근무를 하신지 한달이 되어가는데 아직도 낮에 졸립고 피로감을 느끼시는거죠?

과거 4년간의 야간근무의 흔적이 그만큼 깊기 때문으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현재의 생활 리듬에 몸이 맞춰지지 못해서이기도 합니다.

새벽 2시에 잠자리에 든다고 하셨는데 몇시까지 잠을 자며, 수면 상태(수면의 질)는 어떤지 모르겠습니다.

'숙면을 취하지 못한 탓'이라고 적어주신 걸 보면 아직 수면 리듬도 현재의 활동에 맞춰지지 못한 듯 합니다.

조언 두 가지 드리겠습니다.

해외여행을 가거나 돌아왔을 때도 수면시간이 맞춰지지 않아서 고생하시는 경우에 식사시간부터 현지 패턴에 맞추시라고 많이 권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비교적 빠른 시일 안에 생활리듬이 돌아오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질문주신 분도 근무시간에 맞춰서 식사시간을 먼저 바꿔보시기 바랍니다.

주간근무라기보다는 오후근무라고 하는게 맞을 근무를 하고 계시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아침, 점심, 저녁을 먹는 시간 말고 가능하다면 현재 근무하시는 시간에 맞춰서 식사시간을 조금씩 늦춰서 배정해보시기 바랍니다.

아침(오전)에 늦게까지 수면이 이뤄져야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암막커튼을 쳐서 빛을 차단하는 것도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외부 소음도 차단하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수면시간과 24시간 일주기 리듬과 근무시간은 맞물려서 이어지기 때문에

숙면을 하고 24시간 일주기 리듬을 잘 찾으면 근무시간에 졸린 것도 덜해지리라 생각됩니다.

그래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가까운 한방신경정신과 진료를 하는 한의원을 찾아서 상담과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학교에서 미친듯이 잠이와요

... 여섯시반에일어나는데 미친듯이 잠이와요 잠은잘때 일주일에 한 두번이상은 가위에눌려서 중간에 깨서 다시자... 다음 동안 수면 검사실에 계속 머물러 있으면서...

의경 경찰청 근무에 대해서...

... 복귀 , 일마무리하고 다시 또나가는 상황 발생~ ㅋㅋ... ㅎㅋ 철야는 대충 감이 옵니다 약 5일에 한번꼴이니까... 나가서 미친듯이 방패치고 옵니다 그러니까 청에 근무하는...

장시간 서서 근무해서 다리 붓고 허리

장시간 서서 근무해서 다리 붓고 허리 쑤시고 무릎 아프고... 수술 허리디스크 표준 베개 아이피 사례 ☜..우클릭 ... 회복 유지하는 방법 정확히 알지 못하면 언제든 다시...

머리가 미친듯이 간지러움 내공 300

... 생활 관리 요령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두부... 행구어주듯이 그러합니다, 세제나 샴푸 등으로 머리를 박박... 만든 , 전기 코드를 뽑으면( 치료를 중단하면) 얼음이 다시...

전역 진로문제요. 제발좀 도와줏메

... 자며 미친 듯이 공부했던 들때문에 이쁜 여학생... 초,,고등학교 지원 근속 5년이상 - 자녀 전국대학(2/4년)... 이수 명일부터 근무시작. ●지원방법. 제출서류...



    test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