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불교 중도

대승불교 중도

작성일 2024.05.04댓글 3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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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승불교는 중도를 주장하지 않았나요?

중관사상만 중도를 주장한 것인가요?

그리고 대승불교가 중도를 주장한 것이면

대승불교에서 파생된 중관, 유식사상 모두 중도를 주장한 건가요?


#대승불교 중도사상 #대승불교 중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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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승불교는 중도를 주장하지 않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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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도는 팔정도를 말하고

대승불교의 중관학파의 중론에서 말하는 중은 연기법을 말하는 것

깟짜야나곳따경-Kaccānagottasuttaṃ, 상윳따니까야 S12:15(2-5)

[세존]

"깟짜야나여,

세상사람들은 대부분 존재나 비존재의 두 가지에 의존한다.

깟짜야나여, 참으로 올바른 지혜로써 있는 그대로

세상의 발생(순관,유전연기)을 관찰하면 세상에 비존재라는 것은 사라진다.

깟짜야나여, 참으로 올바른 지혜로써 있는 그대로

세상의 소멸(역관,환멸연기)을 관찰하면 세상에 존재라는 것은 사라진다.

깟짜야나여,

'모든 것은 존재한다'고 하는 것은 하나의 극단이다.(常見)

'모든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하는 것도 또 하나의 극단이다. (斷見)

깟짜야나여, 여래는 그러한 양극단(잘못된 견해)​을 떠나서

중(바른견해,연기법)으로 가르침을 설한다.​

무명을 조건으로 형성이 생겨나고,

형성을 조건으로 의식이 생겨나며,

의식을 조건으로 명색이 생겨나고,

명색을 조건으로 여섯 감역이 생겨나며,

여섯 감역을 조건으로 접촉이 생겨나고,

접촉을 조건으로 감수가 생겨나며,

감수를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취착이 생겨나며,

취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며,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고 죽음, 우울, 슬픔, 고통, 불쾌, 절망이 생겨난다.

이와 같이 해서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이 생겨난다.

그러나 무명이 남김없이 사라져 소멸하면 형성이 소멸하고,

형성이 소멸하면 의식이 소멸하며,

의식이 소멸하면 명색이 소멸하고,

명색이 소멸하면 여섯 감역이 소멸하며,

여섯 감역이 소멸하면 접촉이 소멸하고,

접촉이 소멸하면 감수가 소멸하며,

감수가 소멸하면 갈애가 소멸하고,

갈애가 소멸하면 취착이 소멸하며,

취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하고,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하며,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고 죽음, 우울, 슬픔, 고통, 불쾌, 절망이 소멸한다.

이와 같이 해서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이 소멸한다."

존재와 비존재 : 有無斷常 (있다 없다,단멸론과 상주론)

atthita와 natthita. 한역으로 有無.

유는 존재의 영원성을 뜻한다.

존재에 대한 견해란 존재의 영원성에 바탕을 영원주의로 알려진 상견(常見)을 뜻한다.

무란 존재의 불연속적인 허무성을 뜻한다.

비존재에 대한 견해란 존재 미래가 없다는 허무주의, 즉 단견(斷見)을 말한다.

존재는 있다, 없다의 양극단을 떠나서

중(조건적 발생의 법칙인 연기법)으로 가르침을 설한다는 것

존재는 무명,업(業), 갈애(渴愛) 때문에 생겨나는 사실을 통찰한다면 (유전연기)

존재에게 더 이상 미래가 없다는 허무주의적 단멸론은 사라지며,

모든 형성되어진 존재들이 무상하게 소멸해가는 것을 관찰한다면 (환멸연기)

모든 존재가 영원하다는 영원주의적 상주론은 사라진다.

중관사상만 중도를 주장한 것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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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파불교(상좌부+대중부)의 주석서에 의한 교리왜곡을 바로잡고

붓다의 근본가르침(사성제=연기의 법칙=중)으로 돌아가자는

대승불교에는 중관학파와 유식학파가 있음

중관의 空=존재는 연기소생으로 실체가 없어 실재하지 않는다=일체개공(제법무아)

행위(연기,마음작용)는 있어도 행위자(연생,존재)는 없다

유식삼성=의타기성(조건적 발생의 법칙),변계소집성 (실체없음)=연기법

원성실성=본연의 마음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중도=8정도가 빠지면 불교가 아니다

라고 부처님이 정의를 하였읍니다

중관사상은 중도와 관련이 없읍니다

중도는 수행법이고

중관사상은 공사상이라고도함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네에, 불교는 어느 파든지 중도를 기본 베이스로 깔고 있습니다.

석가모니가 주장하는 것인데 부정할리가 있겠습니까?

[석가모니의 실천적 중도]

석가모니는 "어느 한 쪽에 극단적으로 치우치지 말라"라는 중도를 설파했습니다. 즉, 불자들은 사상이나 견해 따위의 중도만을 얘기하는데 석가모니가 말한 '중도'는 사상이나 견해의 중도뿐만 아니라 실천적 중도를 포함하는 것입니다.

아래는 석가모니의 중도를 우리가 살아가는 삶으로 비유하자면, 즉 실천적 중도로 정의하자면 이런 것이 아닐까요? 왜냐하면 석가모니도 깨닫기 전에, 그 당시 유행이었던 브라만교나 자이나교 수행승들의 극단적 고행을 통해 깨달음을 얻으려는 수행을 했지만 실패하였기 때문에 자신의 수행승들에게 "극단적 고행과 극단적 쾌락을 피하라."라고 하였기 때문입니다.

중도 [ 中道 ]

극단적인 견해나 실천을 벗어나는 불교철학의 기본적 입장. 산스크리트어로 마드야마 프라티파드 (madhyamā pratipad)라고 한다. 석가는 최초의 설법에서 욕락에 빠지는 것과 고행에 애쓰는 것을 부정하고, 팔정도(八正道)에 의해서 수행해야 한다고 설교했는데 이를 <고락중도>라고 한다. 이처럼 중도는 이변(二邊)을 벗어나는 것으로서 이해되는데, 고락만이 아니라 유무(有無), 단상(斷常), 일이(一異) 등의 대립개념도 이변 즉, 극단적인 견해라고 하며, 그로써 중도도 다양해진다.

출처: [ 지식백과] 중도 [中道] (종교학대사전, 1998. 8. 20.)

또한 무슨 이유로 3장을 건립하는가? 아홉 가지 이유에 의해서이다. 이른바 의혹을 다스리기 위해서 경장을 건립한다. 만일 그 의미들에 대해서 의혹이 있으면, 그 의미들을 결정하고 널리 말하기 위해서이다. 두 가지 극단적인 수용(受用)28)을 다스리기 위해서 율장을 건립한다. 이른바 과실이 있는 욕락에 집착하는 극단적인 수용을 막기29) 위해서이고, 과실이 없는 스스로를 괴롭히는 극단적인 수용이 아닌 것을 열기30) 위해서이다. 자기 견해에 지나치게 집착함을 다스리기 위해서 논장을 건립한다. 모든 법의 전도됨이 없는 양상을 나타내기 위해서이다.

28) 극단적인 쾌락행과 극단적인 고행을 가리킨다.

29) 여기서 막는다[遮]는 것은 유죄(有罪)로 규정해서 금한다는 의미이다. 즉, 극단적인 쾌락행을 금한다는 뜻이다.

30) 연다는 것은 무죄(無罪)로 규정해서 허용한다는 의미이다. 즉, 자신을 괴롭히는 극단적인 고행을 못하게 한다는 뜻이다.

출처: 섭대승론석(攝大乘論釋)

한 줄 요약: 석가모니의 중도는 머리로만 생각하는 중도가 아니라 실천적 중도를 행하라는 것.

사족: 그렇다면 석가모니는 인생을 눈치껏 적당히 살고, 뭣이 콩이고 팥인지 따질 필요도 없이 그냥 흐리멍덩하게 살아가라는 것.

[출처] 석가모니의 실천적 중도|작성자 ZARAMOK

[석가모니, 위대한 사기꾼]

석가모니가 찾았다는 생로병사의 원인과 그것을 벗어나는 방법은 "늙고 병들고 죽는 것은 태어난 것이 원인이니 태어나지 않으면 그것을 벗어날 수 있다"라는 위대한 깨달음을 얻어 부처가 되었고, 우주 만물을 창조한 태양신으로 등극하게 됩니다.

또한 우주의 근본 이치를 깨달아 해탈해서 보니 해가 사람이 사는 4천하(4대주)를 빙빙 돌고, 해와 달이 네모나게 생겼고, 해와 달에도 동식물이 산다는 등 반과학적이며 사실과 다른 주장을 합니다. 석가모니의 정신 나간 발언에 대해 과거 과학이 발전하기 전에는 증명할 방법이 없었으니 석가모니의 주장에 모두가 속았지만 과학이 발달한 오늘날에 와서 보니 모조리 사기였던 것이죠. 자신만 똑똑하고 전 세계 80억 명은 모두 등신이라는 석가모니가 깨달은 생로병사의 원인과 그 해결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석가모니가 깨달았다는 생로병사의 원인과 그 해결 방법

·원인: 태어났기 때문에

·해결 방법: 태어나지 않으면 된다

▨석가모니가 깨달았다는 우주의 근본 이치

·해가 지구를 빙빙 돌고, 해와 달은 네모나게 생겼고, 해와 달에도 동식물이 살고, 해와 달은 바람의 힘으로 돌아간다

· 석가모니, 사람이 늙고 아프고 죽는 것은 태어났기 때문이니 태어나지 않으면 늙고 아프고 죽을 일이 없다.

이때 태자의 나이 30이었는데, 2월 8일 밤 결박[結]이 풀리고 번뇌[漏]가 다하면서 생사가 끊어졌다. 그리하여 샛별이 뜰 때 홀연히 크게 깨쳐서 등정각等正覺을 이루었다. 널리 삼계三界를 관찰해 보니, 한 가지의 즐거움도 있지 않았다. 이 모든 중생들은 무슨 인연으로 늙고 죽음이 있을까? 알고 보니, 늙고 죽음[老死]은 태어남[生]을 그 뿌리[本]로 삼았다. 만약 태어남을 떠나면 늙고 죽음도 없게 되었다.

출처: 대장일람집(大藏一覽集)

· 석가모니, 천동설 주장

오랜 세월이 지나서 큰 폭풍이 불어 깊이 8만 4천 유순이나 되는 바닷물을 양쪽으로 헤치고 해의 궁전(日宮)을 가져다 수미산 중턱에 있는 해가 지나는 길에 두었더니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지면서 천하를 빙빙 돌았다.

출처: 불설장아함경(佛說長阿含經)

· 석가모니, 해와 달은 멀리서 보니 둥글게 보이지만 사실은 네모나게 생겼다.

해에는 두 가지 뜻이 있다. 첫째는 상도(常道)에 머문다는 뜻이고, 둘째는 궁전이란 뜻이다. 궁전은 네모난 것이지만 멀리서 보기 때문에 둥글게 보인다. 추위와 더위가 서로 조화(調和)를 이루고 천금(天金)으로 만들어졌으며 파리(頗梨)가 사이사이 섞여 있어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아무것도 섞이지 않은 순수한 천금으로 된 부분은 안팎이 맑고 투명하여 광명이 멀리까지 비친다. 아무것도 섞이지 않은 순수한 파리로 된 부분도 안팎이 맑고 투명하여 광명이 멀리까지 비친다. 해의 궁전은 가로와 세로가 51 유순이며 궁전의 담장과 바닥에 깐 발(地薄)은 가래나무나 잣나무와 같다. 부처님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달의 궁전은 때때로 그 바 탕이 가득 찼다가 점점 줄어들어 기울어지면 광명도 따라서 줄어든다. 그러므로 달의 궁전을 손(損)이라고 말한다. 달에는 두 가지 뜻이 있다. 첫째는 상도(常度)에 머문다는 뜻이고, 둘째는 궁전이란 뜻이다. 달의 궁전은 네모난 것이지만 멀리서 보기 때문에 둥글게 보인다.

출처: 불설장아함경 세기경 세본연품

·석가모니, 해와 달에도 동식물이 산다.

궁전의 담에는 네 문이 있는데 문마다 일곱 개의 층계가 있고 둘레에는 난간이 빙 둘러 쳐져 있다. 누각ㆍ대관(臺觀)ㆍ동산ㆍ욕지(浴池)가 차례로 늘어서 있고 온갖 보배 꽃들이 피어 있다. 줄줄이 늘어선 온갖 과실나무에는 갖가지 꽃이 피고 잎이 달려 있는데 나무의 그윽한 향기가 사방 멀리까지 퍼지고 온갖 종류의 새들은 서로 화답하며 지저귄다.

출처: 불설장아함경 세기경 세본연품

· 석가모니, 중생들의 '업'이 해와 달이 지구를 돌게 하는 바람을 일으킨다. ​

논하여 말하겠다. 해와 달과 뭇 별들은 무엇에 의지하여 머무는 것인가? 바람(風)에 지하여 머문다. 이를테면 온갖 중생들의 업(共業)의 증상력(增上 力)54은 다 같이 바람을 인기하니 그러한 바람이 묘고산55을 돌고 공중을 선회하여 해 등을 운행시키며, 그것들이 멈추어 떨어지지 않게 하는 것이다.

출처: 아비달마구사론(阿毘達磨俱舍論)

▨ 깨달은 이후 석가모니의 주옥같은 명언

· 해와 달이 지구를 돈다(천동설).

· 해와 달이 도는 것은 바람의 힘으로 돈다.

· 해와 달이 네모나게 생겼다.

· 해와 달은 온갖 보석으로 이루어졌다.

· 해와 달에는 온갖 꽃나무, 과실나무, 새들이 산다.

· 달 스스로 빛을 낸다.

· 별들과 별들 사이의 우주 공간은 바닷물로 채워져 있다.

· 지구를 떠받치는 3개의 바퀴가 있고, 지구도 이 바퀴의 힘에 의해 떠있다.

· 지구 직경보다 150배, 지구에서 달까지의 거리보다 37배나 더 높은 네모난 수미산이 지구에 존재한다.

· 해와 달, 별들보다 사람이 먼저 창조되었음.

· 우주엔 총 30억 개의 별이 있다.

· 물질이 가지고 있는 본래의 성질은 변하지 않음에도 석가모니는 변한다고 함.

· 물질은 소멸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물질로 변함에도 석가모니는 소멸된다고 함.

· 무(無)에서 유(有)가 저절로 생긴다(성주괴공).

· 계율을 잘 지키거나 깨달아 아라한이 되면 초능력을 가진다.

· 중생들의 업(선업, 악업)의 증상력은 해와 달이 지구를 돌게 하는 바람을 일으킨다.

· 사람이 늙고 아프고 죽는 것은 태어났기 때문이니 태어나지 않으면 늙고 아프고 죽을 일이 없다.

▨ 절대신인 석가모니 인간세계 강생

· 마야부인은 남자 없이 석가모니 임신(법신이자 태양신인 비로자나불이 인간세계로 강생)

· 석가모니 마야부인 뱃속에 있을 때에도 천인들을 제도하고, 아픈 중생들을 고쳐줌.

· 석가모니 마야부인 옆구리로 들어갔다가 10개월 후 다시 옆구리로 나옴.

· 석가모니 태어나자마자 벌떡 일어나 7발짝을 걸어가 하늘을 가리키며 "천상천하유아독존"이라고 외침.

· 석가모니 물 위를 걸음.

· 석가모니 칠병이어 기적을 일으킴.

· 석가모니 날아다님.

· 석가모니 이승과 저승을 왔다 갔다 함.

· 석가모니 조상들은 인간이 아니라 하늘나라에서 내려온 천인.

· 석가모니 조상들은 평균 수명이 2,100살이었음.

· 마야부인이 석가모니 임신할 시점, 지구 인구는 최소 99억 명이었음.

· 천인들이 쌀밥을 먹으니 남녀의 구분이 생겼음(인류 탄생).

▨ 대승불교는 석가모니 말을 부정

· 석가모니 "난 부처도 신도 아닌 인간인 아라한이다."라고 했으나 대승불교는 "석가모니는 우주 만물을 창조한 창조주이자 주인이며, 법신이자 태양신인 비로자나불이다."라며 신격화

· 석가모니 "윤회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모른다."라며 윤회에 대해 오락가락, 횡설수설했음에도 대승불교는 '식과 업'의 윤회를 인정하고, 심지어 돌멩이가 미스 코리아와 결혼할 수도 있다고 주장.

· 석가모니는 영혼이 심판받거나 귀신이 존재한다는 '중음신' 부정. 그러나 대승불교는 '중음신' 인정하고 49재, 천도재, 위령제, 사주팔자, 부적 등 판매하고, 온갖 귀신에게 빌고 있음.

· 석가모니가 "훔 훔하지 말라." 즉, 주문이나 주술을 외지 말라고 했음에도 불교 측에선 장려하고, 불자들은 열심히 온갖 주술을 외고 있음.

· 석가모니는 아무리 빌고 절을 해도 소용없다고 했음에도 불공, 공양, 염불을 하면 해탈할 수도 있고, 좋은 곳으로 갈 수 있다고 주장.

▨ 대승불교는 초기불교, 부파불교의 사상을 부정

· 초기불교(석가모니 사후 약 100년간의 불교) 때에는 신이 없다는 '무신'을 믿었으나 대승불교는 이 세상에 무수한 신이 있다고 주장​

· 부파불교(초기불교 이후 약 400년간의 불교) 때에는 "죽기 전엔 해탈은 불가"라고 믿었으나 대승불교는 "가능하다."라고 주장

· 부파불교 때에는 "여성은 해탈 불가"라고 믿었으나 대승불교는 "가능하다."라고 주장

· 석가모니도 고기를 먹었는데 대승불교는 "살생하지 말라."라며 고기를 먹지 말라고 주장

3줄 요약: 팔리삼장에는 석가모니의 신격화 내용이 없음에도 후대에 인간인 석가모니를 태양신으로 승격

: 불전이 사실이라면 석가모니는 과학과 역사를 부정하는 멍청한 사기꾼이었음

: 대승불교는 초기불교, 부파불교의 사상을 부정한 사이비 종교임

사족: 석가모니가 직설한 '팔리삼장'에는 전혀 나오지 않는데도 후대에 "석가모니가 그런 말을 했다."라며 석가모니를 절대신으로 추대한 모든 불전들은 후대에 각색된 허구의 창작소설임. 만약, 제3차 결집 이후에 작성된 대승불교의 불전 모조리, 상좌부불교의 불전인 숫타니파타, 법구경, 본생경, 열반경, 아함경, 잡보장경, 밀린다왕문경, 과거현재인과경, 불소행찬 등등의 내용이 사실이라면 석가모니는 멍청한 사기꾼이었음을 증명.

[출처] 석가모니, 위대한 사기꾼|작성자 ZARAM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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