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인 세금계산서 미발행

임대인 세금계산서 미발행

작성일 2006.10.17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임대인이 세금계산서를 미발행하고 임차료를 받아갔는데 이 경우 세금계산서를 받아야 하지 않나요? 임대인이 사업자등록을 안했다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요?

우리쪽 회계처리방법 좀 알려주세요. 세금계산서를 못받았으니 일반전표에 입력하고 5만원이상 지출증빙에 대해선 어떻게 해야 하는지요? 

 


#임대인 세금계산서 발행 #임대인 세금계산서 미발행 #임대인 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임대인 변경 세금계산서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현 임대인이 계속 임대사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사업자등록이 안되어 있어도 사업자와 같은 처우를 받습니다. 따라서 세금계산서를 안받은 증빙에 대해서는 가산세가 부과될수 밖에 없습니다.

사업자등록이 안되어 있다면 세금계산서를 발급할수 없으니 님은 가산세를 물고 경비처리하여야 하고 임대인은 추후 소득세 및 부가세의 추징사유가 될수 있습니다.

현재 사업자를 등록한다 하더라도 기간이 지난 임차료는 세금계산서를 발급받을수 없습니다.

사업자를 고의로 미등록한 사업자에게 받은 용역, 재화에 대해 사용인은 부가세 공제도 받을수 없을뿐더러 경비처리시 가산세가 부과되는데 임차인에게 일방적으로 부당한 세법이 아닌가 생각이 될겁니다.

하지만 세법에서 정한 것이니 달리 방도가 없습니다. 또한 이런 가산세제도는 그런 사업자와는 거래하지 말라는 국세청의 의지표명입니다. 모든 수입을 투명하게 신고하라는거죠.

모든 임차인이 계약을 거부하면 임대인은 당연히 임대가 안나가니 사업자를 등록해서 정상영업을 하겠지요.

 

먼저 임대인의 사업자등록여부를 확인하는것이 순서입니다.

또한 임차료는 현금이 아닌 송금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송금증과 계약서를 구비하여 실거래증빙을 해야 합니다.

회계처리는 일단 임차료 처리하고 지출증빙불비가산세는 자진신고제이므로 님이 정확한 현황파악을 한후 가산세부담여부를 대표가 결정하도록 하시면 됩니다.

대표자와 임대인이 상호 합의하여 사업자 미등록시는 사업자등록을 하도록 유도를 해야겠지요.

 

상가 임차 시 세금계산서 미발행

... 세금계산서 미발행 건에 대한 비용처리 가능 여부, - 여러 글들을 보니 입금내역... 임대인이 간이과세자이신 경우 임차인은 이체내역을 바탕으로 "송금명세서" 작성하여...

임대인세금계산서 미발행시 가산세는?

... 그래서 임대인에게 세금계산서 발행을 요청하였더니 지금은 해외에 있는 관계로... 10월 세금계산서 미발행 공급가액 180,645 +18,064 11월 세금계산서 미발행 공급가액 700...

상가 임차시 임대인 세금계산서 미발행...

안녕하세요 빌라건물 1층 상가에 임차를 했는데 (월세40) 임대인이 사업자 등록을 하지... 세금계산서 미발행은 임대차계약 해지사유가 아닙니다. 월세의 세금계산서 발행여부는...

세금계산서 미발행 임대인

... 불필요한것같은데 임대인이 의무인 세금계산서미발행하더라도 임차인이 손해보는 부분은 없어 보이나 임대인이 부가세 받으면서 세금계산서 발행안하는게...

간이과세자인 임대인세금계산서 미발행

개업시기부터 폐업까지 임대인이 수십년간 임대료에 대한 세금계산서 발급을 전혀... 귀하의 민원내용은 '임대 사업자 세금계산서 미발행에 따른 세금포탈에 대한 조사 요청...

임대인세금 계산서 미발행 시 과태료

... 세금계산서 미발행에 따른 임대인의 과태료 및 이후 관련 조치를 어떤 수순으로 진행하면 되는지 문의드립니다. 질문에 답변드리겟습니다. 1. 상가 건물 임대인은...

임대인 세금계산서 미발행 한 것 다시...

... 제목 그대로 임대인이 매달 발급해야하는 세금계산서를 1년 중 3번만 발행하였습니다. 이 중 미발급한 나머지 달의 세금계산서 받을 수 있을까요? 연락을 안 받는데 어떻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