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급여인데 사전에 애기없이 통보받았어요

비급여인데 사전에 애기없이 통보받았어요

작성일 2024.03.19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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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병원에서 안과 망막병증으로 주사치료받고 담날 괜찮은지 안압검사랑 염증여부 확인을 하는데 의사파업때문에 일반의진료가 안되서 동네안과에서 확인하라해서
오늘갔는데 처음 들어가서 온 이유를 설명했는데 시력검사랑 기본검사 해보자해서 오케이 했는데 안압이 넢다고 각막두께 검사?를 하자고 하고 스무스하게 들어가서 검사를 했어요 그러고 의사한테 진료받고 아무이상없다 했고 결제하려고 기달리는데 급히오더니 비급여라 7만원돈이 나온다고 통보를 하더라고요 근데 대학병원에서 확인했으면 만원이면 됐는데 7만원... 파업인지라...쩔수 없다 하지만.. . 이게말이되는 금액인지 .. 너무 생각지도 못하게 큰지출이 생겼고 비급여는 사전고지가 필수라고 알고있는데 검사전 아무애기없이 기본검사 받듯이 받았는데...너무ㅜ청천벅력같더라구요 솔직히 짜증이ㅜ너무낮고 사기당한거같은데 큰소리 내기도 싫고...일단결제하고 실비청구라도 할려고ㅜ서류 떼오긴했는데
비급여 사전고지없이 이래도 되는건지 법이 어떡해 되는지 알고싶어서 지식인에 도움을 청해봅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의료 서비스와 관련하여 비급여 항목에 대한 사전 고지는 환자의 알 권리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경우, 의료법 및 관련 규정에 따라 비급여 항목에 대해 환자에게 사전에 고지하고 동의를 받는 것이 원칙입니다. 이는 환자가 의료 서비스를 받기 전에 비용을 알고 결정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비급여 항목 사전 고지 의무

  1. 의료기관의 의무: 의료기관은 비급여 항목과 그 비용을 환자에게 사전에 고지해야 합니다. 이는 진료비 투명성을 높이고 환자의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2. 고지 방법: 일반적으로 의료기관은 대기실이나 진료실 내에 비급여 항목의 목록과 비용을 게시하거나, 직접적인 안내를 통해 환자에게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3. 동의 절차: 환자 또는 보호자의 명시적 동의를 받는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이는 구두 동의일 수도 있고, 일부 경우에는 서면 동의를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대처 방법

  • 병원에 문의하기: 해당 안과에 연락하여 비급여 항목에 대한 사전 고지가 없었다는 점을 설명하고,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문의합니다. 때로는 오해에서 비롯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실비 보험 청구: 비급여 항목이라 하더라도, 가입하신 실비 보험에 따라 일부 또는 전액을 보험금으로 청구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보험 약관을 확인하고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여 청구해 보세요.

  • 소비자 상담센터 또는 관련 기관에 문의: 사전 고지 없이 발생한 비용에 대해 합리적인 해결책을 찾지 못하면, 소비자 상담센터나 보건복지부 등 관련 기관에 상담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비급여 항목에 대한 사전 고지는 환자의 권리이며, 이를 위반할 경우 의료기관은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먼저 해당 병원과의 원만한 해결을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해결되지 않을 경우, 법적 조언을 구하거나 관련 기관에 문의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편의를 생각해 보험가격비교 사이트를 보험 항목별로 정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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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보험닷컴-준법감시인-심의필-제2024-P0338호(2024.03.18~2025.03.17)

※ 이 포스팅은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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