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의 도자기가 왜 많이 알려져 있을까?

이천시의 도자기가 왜 많이 알려져 있을까?

작성일 2004.07.21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이천시의 도자기는 왜 많이 알려져 있나요?
적어도 6개 정도만 알려 주세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ㅜㅜ
며칠 지켜봤는데 못 만드시는 것 같군여.
그럼 만들어 보겠습니다. 점수 많이 주세여



1. 역사적인 배경 : 오랜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효양산과 장동리, 설봉산성 등에서 출토된 유물들은 대형 항아리와 옹기, 연대가 훨씬 오랜 무문토기, 선사시대 토기 파편 및 삼국시대 각 나라의 기와와 토기파편들이며 이것으로 미루어 적어도 청동기시대부터 토기제작이 활발하게 이루어진 역사적인 배경을 갖고 있다.

2. 칠기가마의 존재, 칠기제작
근현대적의미의 이천도자기 발생에 대해서는 칠기가마의 존재를 간과할 수 없다. 청자나 분청, 백자등이 시대적 상황에 맞게 발전과 쇠퇴를 하여왔듯이 이천시 신둔면 수광리 일대에는 칠기라는 검은 색의 생활도자기를 제작하는 가마가 두 곳 있어 도자기제작이 맥을 잇고 있다.

3. (한국전승도예협회 같은) 조직적인 틀 마련
1981년 4월 한국전승도예협회가 설립됨으로서 보다 조직적인 틀을 갖추고 매년 회원전을 통해 도예가들의 활동을 알리고 있다.

4. 도자기축제등과 같은 대외적인 홍보
1987년 9월부터 시작된 이천도자기축제의 국제화와 한국도자기산업발전이라는 목적을 가지고 1995년 4월 이천도자기조합이 설립되었다.
이와 같은 노력들은 이천도자기축제를 활성화시킴으로 매년 국내외의 사람들에게 우리 도자문화의 역사와 전통미의 우수성을 알리는 계기를 마련하였고 2001년 세계도자기엑스포개최계획이 현실화되게 하였다.

5. 도자기 제작에 탁월한 입지조건
조선 500년 도자기 역사가 이웃 광주를 중심으로 시작된 점과 도자기의 원료와 연료를 쉽게 구할 수 있는 입지조건 때문이다.

6. 편의시설 구성 및 1일 관광코스로서 각광
이천도자기마을은 옛날 조선백자의 요지로서 이천시에서는 '88년 약 7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전시관, 음식점, 주차장 등 편의시설을 저성하였으며, '88올림픽 땐 용인 민속촌을 잇는 1일 관광코스로서 각광을 받았다.

7. 도자기의 개방적인 제작과정 안내, 구입용이
이천시 사음동과 신둔면 수광리일대에는 약 80여 업체의 도자기공장이 밀집되어 있고, 이곳에서는 도자기 제작과정을 안내받을 수 있으며, 직접구입도 가능하다.

8. 도자기 인간문화재와 도자기 미술관
특히 도자기 업계의 인간문화재(경기도유형문화재)인 백자, 분천도공 지순택씨가 제작하는 청자 및 백자의 맑은 비색과 심오한 청순미를 맛볼 수 있다. 또한 청자로 유명한 고유근형 옹의 해강도자미술관은 국내 유일의 도자기미술관으로서 많은 애호가들이 찾는 곳이기도 하다.

등등.

좀 애써봐여....ㅡㅡ




이천 도자기 조합에서 퍼왔습니다.

이천에서 도자기가 만들어졌다는 사실은 효양산과 장동리, 설봉산성 등에서 출토된 유물들로 확인할 수 있다. 이 세지역에서는 대형 항아리와 옹기, 연대가 훨씬 오랜 무문토기, 선사시대 토기 파편 및 삼국시대 각 나라의 기와와 토기파편들도 함께 출토되었다.
따라서 이천은 적어도 청동기시대부터 토기제작이 활발하게 이루어진 역사적인 배경을 갖고 있으며 그 후 백제와 고구려 점령기를 거친 수 삼국세대 후반까지 패권 각축장이었던 탓으로 삼국 토기문화의 흔적들이 혼재되어 나타났다.
그러나 이천에서 자기제작을 뒷받침할 만한 흔적은 아직 발견되지 않고 있으나 중종 25년(1530년)에 간행된 신증 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에는 이천도호부의 특산품을 과 함께 도기(陶器)를 들고 있다.
조선시대의 도자기제작을 뒷받침해주는 유적지는 사음동(沙音洞-사기막골)과 해월리(蟹越里), 마옥산(磨玉山), 관리(冠里) 가마골 및 점말가마터 등이 있다. 특히 사기막골은 예전에 가마터가 5군데나 있던 곳으로 이곳 도공들은 광주분원(廣州分院)에 공역을 나갔다고 전해진다.
근현대적의미의 이천도자기 발생에 대해서는 칠기가마의 존재를 간과할 수 없다. 청자나 분청, 백자등이 시대적 상황에 맞게 발전과 쇠퇴를 하여왔듯이 이천시 신둔면 수광리 일대에는 칠기라는 검은 색의 생활도자기를 제작하는 가마가 두 곳 있어 도자기제자그이 맥을 잇고 있었다.
한편 1955년과 56년 각각 설립된 한국조형문화연구소와 한국미술품연구소에서는 고려청자, 조선백자등의 재현을 위해 노력하였으나 재정적인 어려움 때문에 몇 년을 지탱하지 못하고 문을 닫게 되었다.
따라서 두 연구소에서 일했던 도공들은 자연스럽게 이천으로 자리를 옮겼고 각 지역의 대학 또한 서울에서 지리적으로 가깝고 도자기의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이천에서 도자기를 연구하고 실습하기 위해 모이게 되었다. 이와같은 상황에 의해 이천에는 기존의 도공들과 성루에서 옮겨 간 도공들이 합하면서 상당한 활기를 띠게 되었지만 플라스틱 같은 새로운 재질의 식기들이 보급되면서 수요가 줄어들자 가마들은 하나 둘씩 문을 닫게 되었으며 한 두 군데의 가만만이 남아 겨우 명맥을 유지할 지경이었다. 그러나 1965년 한일협정이 체결되고 일본인들의 한국 방문이 자유로워지면서 전통도자기의 수요가 급증하자 가마들의 생산이 활기를 띄게 되었다. 약 10년동안 일본인들에 의하여 호황을 누렸던 이천의 전통도예산업은 1974년 영부인 저격사건으로 한·일관계가 악화되면서 얼마간 주춤했다가 점차 되살아나기 시작했다.
1988년까지 가마설립 추이를 살펴보면 1960년대 이전에 설립된 가마가2개소, 61년∼70년 사이가 1개소, 70∼75년까지 4개소 등으로 1975년 이전까지 문을 연 가마는 총 9개소 뿐이었다.
1976년부터 80년까지 5년간 무려 18개소가 문은 열었고, 81∼85년에는 다시 28개소, 그리고 86∼88년까지는 불과 2년 사이에 27개 가마가 새롭게 문은 여는 등 76년 이후 급격히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후 이천은 명실공히 우리나라 전통도자기의 주요생산지로 자리매김을 하게 되었다. 1981년 4월 한국전승도예협회가 설립됨으로서 보다 조직적인 틀을 갖추고 매년 회원전을 통해 도예가들의 활동을 알리는 한편 도예의 저변 확대를 위해 노력하였다.또한 1987년 9월부터 시작된 이천도자기축제의 국제화와 한국도자기산업발전이라는 목적을 가지고 1995년 4월 이천도자기조합이 설립되었다.
이와 같은 노력들은 이천도자기축제를 활성화시킴으로 매년 국내외의 사람들에게 우리 도자문화의 역사와 전통미의 우수성을 알리는 계기를 마련하였고 2001년 세계도자기엑스포개최계획이 현실화되게 하였다. 이외에도 1990년 5월에 설립된 우리나라 유일의 도자전문미술관인 해강도자미술관(海剛陶磁美術館)은 이천도예촌을 찾는 외래관광객들이나 도예문화를 배우고자 사람들을 위한 학습장으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출처 : http://icheonceramic.co.kr/webzine/?m_view=history&node=icheon_history

[또 다른 자료]
이천 도자기마을

이천 일원이 한국의 전통도예의 중심지가 된 것은 조선 500년 도자기 역사가 이웃 광주를 중심으로 시작된 점과 도자기의 원료와 연료를 쉽게 구할 수 있는 입지조건 때문이다.
이천도자기마을은 옛날 조선백자의 요지로서 이천시에서는 '88년 약 7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전시관, 음식점, 주차장 등 편의시설을 저성하였으며, '88올림픽 땐 용인 민속촌을 잇는 1일 관광코스로서 각광을 받았다.


이천시 사음동과 신둔면 수광리일대에는 약 80여 업체의 도자기공장이 밀집되어 있고, 이곳에서는 도자기 제작과정을 안내받을 수 있으며, 직접구입도 가능하다.

특히 도자기 업계의 인간문화재(경기도유형문화재)인 백자, 분천도공 지순택씨가 제작하는 청자 및 백자의 맑은 비색과 심오한 청순미를 맛볼 수 있다. 또한 청자로 유명한 고유근형 옹의 해강도자미술관은 국내 유일의 도자기미술관으로서 많은 애호가들이 찾는 곳이기도 하다.

출처 : http://banga.go2vil.org/sub3/sub1.html

[그외]
http://ceramic.invil.org/museum/cera_history/contents.jsp

KBS1 방송에서 도자기에 관한거에서..질문

... 도자기를 '차이나'라고 부르겠습니까. 중국에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고려 12세기에 들어가면... 어떤게 있을까요? 핵융합?? 그건 20개의 나라도 아마 더...

피부때문에 스트레스 받아요

... 진짜 도자기처럼 아무것도 없는애들도 있고 진짜 제가... 방법 있을까요?? 진짜 좋은 기초제품으로 좋은피부... (중략) 알려져 있죠? 그럼 어떻게 해야할까요? 먼저 좁쌀은...

우리나라 전통 미술 ,부탁드립니다.

... 우리나라 전통 미술에는 무엇있을까요?? 도자기요!... 그림을 많이 그렸다. '서당'은 그러한 작품 중에 하나로... 있었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김홍도는 “젖니를 갈...

사회학습지좀,,,4/30일저녁까지좀여...

... 널리 알려져 있던 생산물을 ( )선정하여 ( )을 연구하고... 성격을 많이 띠고 있는 한성 백제시대의 토성임을 알게... 이러한 600년과 2000년의 차이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어원들좀 알려주세요

... 혹시 이런게 있으면 여러개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즉 `부`를 `지아비 부`, 그리고 `부... 24.양재기 `양재기`는 원래 `서양 도자기`라는 뜻입니다. 즉...

중학교 1학년 중간고사 사회 - (주)교학사!!

... 사회활동을 많이 하는 사람) 된 사람: 사람다운 사람... 그리하여 이천시의 여러 곳에는 큰 규모의 도예촌이 형성되어 있으며, 전통 도자기의 원형 재현과 새로운 기술...

호주에 관광명소는 무엇이 있을까요?

... 상징으로서 알려져 있다. 킹스 크로스는 이 간판을... 이 부근의 바다에는 상어가 많이 있어서 다른 곳으로... 설립연도는 1930년으로 회화와 도자기, 옛날의 해변 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