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적 모델링은 실제 세계의 문제를 수학적 용어로 표현하고, 수학적 도구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입니다. 중학교 3학년 수준의 수학적 모델링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음식물 쓰레기의 양은 음식물의 생산량, 소비량, 폐기량에 따라 달라집니다. 음식물 쓰레기의 양을 예측하는 모델을 만들면 음식물 쓰레기의 발생량을 줄이기 위한 정책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품의 생산량은 농작물의 수확량, 축산물의 생산량, 어류의 어획량에 따라 결정됩니다. 식품의 소비량은 인구의 규모, 식생활의 변화, 경제 수준에 따라 결정됩니다. 식품의 폐기량은 식품의 유통, 가공, 조리, 보관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음식물 쓰레기의 양을 예측하는 모델을 만들려면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칠 수 있습니다.
음식물 쓰레기의 양을 측정합니다.
음식물 쓰레기의 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합니다.
음식물 쓰레기의 양을 예측하는 수학적 모델을 만듭니다.
수학적 모델을 사용하여 음식물 쓰레기의 양을 예측합니다.
예측된 결과를 검증합니다.
학교의 에너지 소비량은 학교의 규모, 면적, 학생 수, 교직원 수, 교육 과정에 따라 달라집니다. 학교의 에너지 소비량을 예측하는 모델을 만들면 에너지 절약 정책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학교의 에너지 소비량은 학교의 건물에서 사용되는 전기, 가스, 난방, 냉방, 조명 등에 의해 결정됩니다. 학교의 건물에서 사용되는 전기의 양은 학교의 규모, 면적, 학생 수, 교직원 수, 교육 과정에 따라 결정됩니다. 학교의 건물에서 사용되는 가스의 양은 학교의 규모, 면적, 학생 수, 교직원 수, 교육 과정에 따라 결정됩니다. 학교의 건물에서 사용되는 난방, 냉방의 양은 학교의 위치, 기후, 학교의 규모, 면적, 학생 수, 교직원 수, 교육 과정에 따라 결정됩니다. 학교의 건물에서 사용되는 조명의 양은 학교의 규모, 면적, 학생 수, 교직원 수, 교육 과정에 따라 결정됩니다.
학교의 에너지 소비량을 예측하는 모델을 만들려면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칠 수 있습니다.
학교의 에너지 소비량을 측정합니다.
학교의 에너지 소비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합니다.
학교의 에너지 소비량을 예측하는 수학적 모델을 만듭니다.
수학적 모델을 사용하여 학교의 에너지 소비량을 예측합니다.
예측된 결과를 검증합니다.
이 외에도 중학교 3학년 수준에서 수학적 모델링을 적용할 수 있는 주제는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교통량을 예측하는 모델, 범죄 발생률을 예측하는 모델, 질병 발생률을 예측하는 모델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