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s님 안녕하세요, (의과대학 과제연구 주제 선정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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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를 하신다는 것인가요?
네
그렇다면 주최기관은 어디인가요? (교내대회인지 아니면 한국과학창의재단 등 좀 큰 곳인지)
교내 대회입니다.
이론적으로만 하지 않고 실제로 실험도 하고 나가서 활동도 하고 그러고 싶으신가요?
네.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등 대략적인 분야는 어느 쪽인가요? 수준은 고등학생 수준이고요?
생명과학 쪽입니다.
네, 수준은 고등학교 수준입니다.
성별은 어떻게 되는지?
남자입니다.
조를 짜서 하는 것인지?
네 3인 1조입니다
몇학년이시고 어디까지 학습하셨는지?(수학,과학 등)
예비 고2인데, 수학은 미적분1(미분만 배우고, 적분은 아직 안 배운 상황이에요), 확률과 통계(이제 막 통계를 배우고 있습니다).공통과학 1학년 때 배웠고, 현재는 물리1, 화학1 1단원 예습중입니다.
그 외에도 특별히 연구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만한 지식이나 능력을 가진 조원이 있나요?
아직 조가 편성되지 않았습니다. 다음주 월요일까지 주제를 선정해서 친구들 앞에서 1년간 연구 해 나갈 주제에 대해서 ppt 자료를 활용해 발표하는 식으로 진행합니다.
아니면 학교 옆에 바다나 화석 산지가 있다든지, 바로 옆에 대학교가 있는데 실험장비를 이용할 수 있다든지 같은 R&E에 도움이 될 만한 다른 특성들이 있나요?
교내에 과학실이 있으며 쉽게 구할 수 있는 장비들은 학교에서 지원 가능합니다.
학교예산을 쓸 수 있나요? 소논문을 제출해야 한다면 언제까지 어떻게 제출해야 하나요? 중간에 발표대회도 하고 그런가요?
네,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게 청구하면 거의 다 사줍니다.(저희 학교가 과중을 집중적으로 지원 해주기 때문에)
학교가 과학고등학교인가요 과학중점고등학교인가요 일반고인가요?
과학중점학교입니다, 그리고 저희 학교는 2학년때 관심 분야별로 물리,화학,생물,지학,정보 5가지 분야로 나뉘어서 연구를 진행을 하는데요, 저는 그 중 생명과학에 관심이 많아, 현재 생명과학 연구분야에 있는 상황입니다.
담당교사의 전공은 무엇인가요?
화학이지만 다른계열선생님께도 도움을 받을수있습니다.
담당교수가 있는지요?
담당교수는 없지만 제 친지 중 인근에 있는 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시고 있는 신소재공학과 교수님이 한 분 계십니다. 작년에 저희 지역의 중금속 오염 정도를 알아보는 소논문을 작성할때에도 그분의 조언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학교에 사용할 수 있는 실험도구들은 무엇무엇이 있나요? 망원경이라든지 현미경이라든지요. 적어주실수록 좋은 답변해드리기에 더 좋습니다.
현미경이 5대 정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혈액 검출과 혈액 검사 지시약, ph농도를 알아보는 지시약등 있을건 거의 다 있습니다.
뭐라도 생각해놓은 것은 있으신지?
제 꿈은 미래에 정형외과 의사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생물 중에서도 의학에 관련된 연구를 하고 싶습니다. 즉, 인간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구 말이죠, 알고 있는 의학 지식은 꽤 되는데, 이것을 활용해서 어떤 식으로 연구를 진행해야할지... 갈피를 못 잡겠네요. 생명과학과 다른 분야를 응용을 해도 괜찮습니다. 학교 주변의 미생물에 대해 연구를 해 봐도 재밌을 거 같습니다. 학교 주변 환경을 활용해서 할 수 있는 연구가 무엇이 있을까요?
화학,물리같이 너무 방대한 범위 말고 구체적으로 생각하시는 분야(산-염기 반응이라든지 열전달이라든지)가 있는지?
줄기세포를 이용한 연골세포 재생 연구에 관심이 있습니다. 1학년 때 전교생을 대상으로 줄시세포에 관해 발표한 경험이 있어서 이것을 확장시켜 연구해 보고 싶긴한데, 학생으로서 제약이 많이 따를거 같습니다. 이것말고도, 미생물을 활용한 질병 연구에 관심이 있습니다.
좀 위험할지는 몰라도 창의적인 것을 원하시는지, 아니면 창의적이라는 평가는 받기 어렵겠지만 보다 안전한 쪽으로 가는 걸 원하시는지?
창의적인 것을 원합니다.(너무 어렵진 않으면 좋겠습니다.)
hans님 바쁘신데 정말 고생이 많으십니다. 힘드시겠지만,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를 하신다는 것인가요?
네
그렇다면 주최기관은 어디인가요? (교내대회인지 아니면 한국과학창의재단 등 좀 큰 곳인지)
교내 대회입니다.
이론적으로만 하지 않고 실제로 실험도 하고 나가서 활동도 하고 그러고 싶으신가요?
네.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등 대략적인 분야는 어느 쪽인가요? 수준은 고등학생 수준이고요?
생명과학 쪽입니다.
네, 수준은 고등학교 수준입니다.
성별은 어떻게 되는지?
남자입니다.
조를 짜서 하는 것인지?
네 3인 1조입니다
몇학년이시고 어디까지 학습하셨는지?(수학,과학 등)
예비 고2인데, 수학은 미적분1(미분만 배우고, 적분은 아직 안 배운 상황이에요), 확률과 통계(이제 막 통계를 배우고 있습니다).공통과학 1학년 때 배웠고, 현재는 물리1, 화학1 1단원 예습중입니다.
그 외에도 특별히 연구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만한 지식이나 능력을 가진 조원이 있나요?
아직 조가 편성되지 않았습니다. 다음주 월요일까지 주제를 선정해서 친구들 앞에서 1년간 연구 해 나갈 주제에 대해서 ppt 자료를 활용해 발표하는 식으로 진행합니다.
아니면 학교 옆에 바다나 화석 산지가 있다든지, 바로 옆에 대학교가 있는데 실험장비를 이용할 수 있다든지 같은 R&E에 도움이 될 만한 다른 특성들이 있나요?
교내에 과학실이 있으며 쉽게 구할 수 있는 장비들은 학교에서 지원 가능합니다.
학교예산을 쓸 수 있나요? 소논문을 제출해야 한다면 언제까지 어떻게 제출해야 하나요? 중간에 발표대회도 하고 그런가요?
네,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게 청구하면 거의 다 사줍니다.(저희 학교가 과중을 집중적으로 지원 해주기 때문에)
학교가 과학고등학교인가요 과학중점고등학교인가요 일반고인가요?
과학중점학교입니다, 그리고 저희 학교는 2학년때 관심 분야별로 물리,화학,생물,지학,정보 5가지 분야로 나뉘어서 연구를 진행을 하는데요, 저는 그 중 생명과학에 관심이 많아, 현재 생명과학 연구분야에 있는 상황입니다.
담당교사의 전공은 무엇인가요?
화학이지만 다른계열선생님께도 도움을 받을수있습니다.
담당교수가 있는지요?
담당교수는 없지만 제 친지 중 인근에 있는 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시고 있는 신소재공학과 교수님이 한 분 계십니다. 작년에 저희 지역의 중금속 오염 정도를 알아보는 소논문을 작성할때에도 그분의 조언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학교에 사용할 수 있는 실험도구들은 무엇무엇이 있나요? 망원경이라든지 현미경이라든지요. 적어주실수록 좋은 답변해드리기에 더 좋습니다.
현미경이 5대 정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혈액 검출과 혈액 검사 지시약, ph농도를 알아보는 지시약등 있을건 거의 다 있습니다.
뭐라도 생각해놓은 것은 있으신지?
제 꿈은 미래에 정형외과 의사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생물 중에서도 의학에 관련된 연구를 하고 싶습니다. 즉, 인간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구 말이죠, 알고 있는 의학 지식은 꽤 되는데, 이것을 활용해서 어떤 식으로 연구를 진행해야할지... 갈피를 못 잡겠네요. 생명과학과 다른 분야를 응용을 해도 괜찮습니다. 학교 주변의 미생물에 대해 연구를 해 봐도 재밌을 거 같습니다. 학교 주변 환경을 활용해서 할 수 있는 연구가 무엇이 있을까요?
화학,물리같이 너무 방대한 범위 말고 구체적으로 생각하시는 분야(산-염기 반응이라든지 열전달이라든지)가 있는지?
줄기세포를 이용한 연골세포 재생 연구에 관심이 있습니다. 1학년 때 전교생을 대상으로 줄시세포에 관해 발표한 경험이 있어서 이것을 확장시켜 연구해 보고 싶긴한데, 학생으로서 제약이 많이 따를거 같습니다. 이것말고도, 미생물을 활용한 질병 연구에 관심이 있습니다.
좀 위험할지는 몰라도 창의적인 것을 원하시는지, 아니면 창의적이라는 평가는 받기 어렵겠지만 보다 안전한 쪽으로 가는 걸 원하시는지?
창의적인 것을 원합니다.(너무 어렵진 않으면 좋겠습니다.)
hans님 바쁘신데 정말 고생이 많으십니다. 힘드시겠지만,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