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네시

테네시

다른 표기 언어 Tennessee
요약 테이블
위치 미국 남동부
인구 6,715,984명 (2017 추계)
면적 109,247㎢
대륙 북아메리카
국가 미국

요약 북쪽은 켄터키·버지니아 주, 동쪽은 노스캐롤라이나 주, 남쪽은 조지아·앨라배마·미시시피 주와 경계를 이루며, 서쪽으로는 미시시피 강이 아칸소·미주리 주와 경계를 이룬다. 주도는 내슈빌이다. 영국의 식민지였다가 미국 독립혁명 이후 미국의 영토가 되었다. 원래 노스캐롤라이나 주의 일부였으며 1785년 주민 봉기로 프랭클린이라는 임시독립 주가 되었고, 1796년 미국의 16번째 주가 되었다.
주의 약 절반은 산림으로 덮여 있으며, 비옥한 농지가 부족하여 1940년대 이후 제조업이 발달했다. 주요공산품은 화학제품·식품가공·전기기기·의류·섬유 등이다. 미국의 대표적인 아연 생산지이기도 하다. 주도인 내슈빌을 중심으로 관광산업과 지역문화가 발달했다.

내슈빌데이비드슨(Nashville-Davidson)
내슈빌데이비드슨(Nashville-Davidson)

북쪽으로 켄터키·버지니아 주, 동쪽으로 노스캐롤라이나 주, 남쪽으로 조지아·앨라배마·미시시피 주와 경계를 이루며, 서쪽으로는 미시시피 강이 아칸소·미주리 주와 경계를 이룬다. 주도는 내슈빌이다.

16, 17세기에 스페인·프랑스·영국 탐험가들과 상인들이 이 지역을 자주 왕래했다. 1663년 영국의 찰스 2세가 테네시 주를 포함하는 캐롤라이나를 독점식민지로 명시하는 헌장을 선포했다. 프렌치 인디언 전쟁(1763) 이후 다니엘 분을 비롯한 사냥꾼들이 버지니아와 노스캐롤라이나 주에서 이 지역으로 들어왔다.

미국 독립혁명 이후 영국은 이 지역을 미국의 영토로 인정했다. 원래 노스캐롤라이나 주의 일부였으나 1785년 지역주민들의 봉기에 따라 프랭클린이라는 임시독립 주가 되었다. 1789년 노스캐롤라이나 주가 이 지역에 대한 소유권을 포기함으로써 1796년 미국의 16번째 주가 되었다.

1812년 전쟁중 수천 명의 테네시 주민들이 군에 자원입대했으며, 그후 지원병 주(Volunteer State)로 통하게 되었다.

테네시 주는 앤드루 잭슨, 데이비드 크로컷, 샘 휴스턴 등 많은 전쟁영웅들을 배출했다. 특히 잭슨은 잭슨식 민주주의로 알려진 인민당 운동의 창시자로서 1820, 1830년대에 테네시 주뿐만 아니라 전국 정치무대를 지배하게 되었다.

주의 동부를 제외한 대부분 지역은 1861년 연방으로부터의 분리를 지지했다. 샤일로·채터누가·스톤 강, 내슈빌 등은 남북전쟁 격전지로 유명하다. 남북전쟁 후 1866년 다시 연방주로 편입된 최초의 분리주가 되었다.

지형적인 특성에 따라 노스캐롤라이나 주 접경지대에 있는 그레이트스모키 산맥, 비교적 완만한 컴벌랜드 고원, 주 중부에 있는 내륙저지대, 동부 멕시코 만 연안평야, 미시시피 충적평원 등 6개 지역으로 나눌 수 있다. 주 동부에서 남쪽으로 흐르다가 서부에 접어들면서 북쪽으로 흐르는 테네시 강 유역은 아름다운 경치로 유명하다. 미시시피 강과 몇 개의 지류들이 주 서부 끝 지역으로 흐른다.

기후는 온화한 편으로 겨울은 춥지 않고 서늘하며 여름은 따뜻하지만 덥지 않다. 연강우량은 약 1,300㎜이다. 주의 약 절반은 200여 종에 달하는 수목으로 이루어진 산림으로 덮여 있으며, 그 가운데 1/3은 건축용 목재나 기타 제품의 원료로서 상업적인 가치가 높다.

백인주민들은 대개 앵글로색슨족 신교도들의 후손이다. 흑인은 전체인구의 약 1/6을 차지한다. 주민 유입보다 유출 현상이 더 두드러졌으나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 역전되어 중남부 지방 동쪽의 주 가운데 유일하게 인구의 유입이 유출보다 더 많은 주가 되었다. 1960년대에는 지속적인 도시화가 이루어졌는데 특히 흑인들을 위한 복지차원에서 도시화가 진행된 경우가 많았다. 20세기 후반에는 흑인주민 가운데 4/5가 4개 대도시권에 집중되었다.

비옥한 농지가 부족하여 1940년대 이후 제조업 위주의 경제가 정착되었다. 테네시 강유역개발공사(TVA)가 완공된 이후 보다 값싼 전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제조업이 더욱 발달되었다. 주요공산품은 화학제품·식품가공·전기기기·의류·섬유 등이다. 주는 미국의 대표적인 아연 생산지이기도 하다.

여러 주로 연결되는 고속도로가 교차하며, 여러 대도시 지역을 잇는 항공 편이 있다. 주도인 내슈빌을 중심으로 관광산업과 지역문화가 발달해 있으며, 관광업의 발달과 함께 풍부한 민속문화가 개발되고 있다.

내슈빌은 컨트리앤드웨스턴 음악의 본고장이며, 파르테논 신전을 재현한 건물과 그리스 이오니아 양식의 주의회 의사당 건물이 있어 미국 남부지방의 아테네로 통한다. 내슈빌 외곽지대의 오프릴랜드는 그랜드올오프리의 본산이며 주요관광지이다.

멤피스에 있는 엘비스 프레슬리의 고향집을 비롯해 유명한 연예인들의 집들도 관광명소로 인기가 있다. 앤드루 잭슨의 생가인 허미티지에는 남북전쟁 때의 여러 격전지와 마찬가지로 방문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스모키 산맥 국립공원에는 산악휴양지들이 많고, 교향악단들, 화랑들이 주요4대도시에 밀집되어 있다. 75개 이상의 공·사립 고등교육기관들이 주 곳곳에 있으며, 내슈빌·멤피스·채터누가·낙스빌 등에서 발간되는 신문들이 주 전역으로 배포되고 있다. 주 전역에 방송망이 연결되어 있으며, 교육용 텔레비전 프로도 방영된다.

지도
테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