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

탄소

다른 표기 언어 Carbon , 炭素
요약 테이블
분류 비금속
원자번호 6
원소기호 C
상태 고체
원자량 12
녹는점 3,550℃
끓는점 4,827℃
산화수 +2, +3, +4
전자배열 2-4 또는 1s2 2s2 2p2
비중 다이아몬드 3.52, 흑연 2.25, 무정형 1.9
탄소(Carbon)
탄소(Carbon)

천연에 널리 분포되어 있지만 특별히 풍부하지는 않다(지각의 0.2%를 차지하고 있음). 그러나 탄소 화합물은 다른 모든 원소로 이루어진 화합물의 수보다도 많다. 1961년에 탄소-12(12C)는 산소 대신에 다른 모든 원소의 원자량을 측정하는 표준이 되었다. 방사성 동위원소 14C는 방사성 탄소 연대측정과 방사성표로 쓰인다(→ 카본-12, 카본-14).

탄소원소는 각각 물리적 특성이 다른 몇 가지 형태로 존재한다.

흑연과 다이아몬드
흑연과 다이아몬드

이중 두 형태인 다이아몬드흑연은 결정구조나 원자 배열구조가 같지 않기 때문에 물리적 성질이 다르다. 다른 형태는 카본 블랙으로 ·유연(油煙)·석탄·코크스가 여기에 속한다.

X선 분석에 의하면 이들은 결정도가 낮으며, 무정형 구조를 갖는 물질이다. 다이아몬드와 흑연은 합성할 수 있으며, 화학적으로 비활성이지만 고온에서는 무정형 탄소처럼 산소와 결합한다. 최근에는 풀러린(C60)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탄소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가장 단단한 화합물로 알려져 있는 순수한 다이아몬드는 무색의 투명한 물질로 전기전도도가 낮은 반면 흑연은 연하고 반들반들한 고체로 열전도도와 전기전도도가 좋다. 다이아몬드는 아름답기 때문에 보석으로 이용되며, 또한 단단하기 때문에 절삭·연마·구멍뚫기의 연마제로 쓰인다. 흑연은 페인트에서 윤활유로 쓰이며, 점토와 혼합하여 연필심으로 쓰인다.

흑연은 전기를 전도하며 녹지 않기 때문에 전기로와 건전지의 전극, 그리고 금속을 녹이는 데 필요한 도가니를 만드는 데 쓰인다.

무정형 탄소는 독특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특별한 용도로 쓰인다. 이들 모두는 유기화합물이 산화되거나 분해되어 생기는 물질이다. 석탄과 코크스는 연료로 널리 쓰인다.

숯은 흡수·여과제, 연료, 화약 제조에 쓰인다. 카본 블랙은 잉크, 먹지, 타자기용 리본, 페인트 등에 쓰이며, 카본 블랙을 타이어용 고무에 첨가하면 타이어가 닳아 해지는 성질이 개선된다. 골탄(骨炭:동물성 탄)은 여러 가지 다른 물질로부터 기체와 색깔을 띤 물질을 흡수하는 능력이 있어 천연 설탕을 탈색시키는 데 주로 쓰인다.

Electron shell 006 Carbon
Electron shell 006 Carbon

천연에 존재하는 탄소는 2개의 안정한 동위원소12C(98.89%)와 13C(1.11%)으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5개의 방사성 동위원소가 알려져 있는데, 이중 수명이 가장 긴 원소는 14C로 반감기는 5,730±40년이다(→ 카본-13).

화합물

탄소는 수많은 화합물을 만든다. 실제로 탄소 화합물은 매우 많고 복잡하며 중요하기 때문에 탄소 화합물에 대한 연구를 유기화학이라는 화학의 특수 분야로 취급한다. 유기화학(organic chemistry)이라는 용어는 19세기 당시 알려진 탄소 화합물이 생체 내에서 유래된 사실에서 비롯되었다.

탄소는 수소·산소·질소 및 소수의 다른 원소와 결합해 화합물을 만드는데, 이 화합물은 생체 내에 존재하는 물질의 약 18%를 구성하고 있다. 유기체가 탄소를 소비하고 다시 외부로 방출하는 과정을 탄소순환이라고 한다(→ 탄소순환). 탄소는 지구 대기 부피의 3%를 차지하는 이산화탄소로 존재하며 모든 천연수에 녹아 있다. 또한 탄소는 지각에서 대리석·석회암·백악과 같은 암석에서 탄산염의 형태와 탄수화물(석탄, 석유, 천연 가스의 주요성분)로 산출된다.

상온에서 탄소는 반응성이 없으며(산화되지 않음), 산이나 알칼리와 반응하지 않는다. 고온에서 황 증기와 결합해 이황화탄소가 되며, 규소 및 특정 금속과 결합해 탄화물이 된다. 산소와 결합하면 산화물이 되는데, 이중 가장 중요한 화합물은 일산화탄소(CO)와 이산화탄소(CO2)이다.

고온에서 탄소는 금속 화합물에 존재하는 산소와 쉽게 결합하기 때문에, 코크스(탄소의 값싼 형태)는 철이나 아연과 같은 금속의 산화물 광석을 환원(산소 제거)시키는 야금공정에 대량으로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