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액

정액

다른 표기 언어 semen , 精液

요약 난자를 수정시킬 수 있는 정세포와 정자가 살아 있도록 해주는 정액질이 포함되어 있다. 정세포는 정소에서 생성되는데 전체 정액부피의 2~5%를 차지한다. 정자는 남자의 생식관을 유영해나가는 동안 생식계의 많은 소관과 샘에서 생성·분비되는 액에 잠기게 된다. 정소로부터 나온 정자는 부정소에 저장되는데 그곳에서 칼륨과 나트륨, 글리세릴포스포릴콜린이 첨가된다. 정자는 부정소 내에서 성숙하여 수정관이라는 긴 관을 통해 다른 저장소인 팽대부로 옮겨간다. 사정하는 동안에는 전립선과 저정낭으로부터 나온 액이 첨가됨으로써 정자의 농도를 희석시켜 적절한 환경을 만들어준다. 요도망울샘과 요도샘에서 나오는 분비물이 정액에 마지막으로 첨가된다. 사람의 경우 한 번 사정할 때 정액 속에는 2~3억 마리의 정자가 포함되어 있다.

정액(semen)
정액(semen)

암컷의 난자를 수정시킬 수 있는 정세포(→ 정자)와 정자가 살아 있도록 해주는 정액질이라는 그밖의 액체가 포함되어 있다. 정세포는 정소(고환)에서 생성되는데 전체 정액부피의 2~5%를 차지한다. 정자는 남자의 생식관을 유영해나가는 동안 생식계의 많은 소관과 샘[腺]에서 생성·분비되는 액에 잠기게 된다.

정소로부터 나온 정자는 부정소(부고환)에 저장되는데 그곳에서 칼륨과 나트륨, 글리세릴포스포릴콜린(glycerylphosphorylcholine : 정자의 에너지원)이 첨가된다. 정자는 부정소 내에서 성숙하여 수정관이라는 긴 관을 통해 다른 저장소인 팽대부로 옮겨간다. 팽대부는 화합물을 환원시키는 에르고티오네인이라는 노르스름한 액체를 분비하고 또 정자에 영양을 공급하는 과당을 분비한다. 사정하는 동안에는 전립선과 저정낭(貯精囊)으로부터 나온 액이 첨가됨으로써 정자의 농도를 희석시켜 적절한 환경을 만들어준다. 저정낭으로부터 나온 액은 전체 정액의 40~80%를 차지하는데 이 액에는 과당·아미노산·시트르산·인·칼륨 등과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호르몬이 함유되어 있다. 전립선으로부터 나온 액은 정액장(精液漿)의 15~30%를 차지하는데 여기에는 주로 시트르산, 산성 탈인산가수분해효소, 칼슘, 나트륨, 요오드, 칼륨, 단백질 분해효소, 섬유소용해소(혈액과 조직섬유를 환원시키는 효소) 등이 포함된다. 요도망울샘과 요도샘에서 나오는 분비물이 정액에 마지막으로 첨가되는데 이것은 일반적으로 점액이라고 알려진 걸쭉하고 투명하며 매끄러운 단백질이다.

정액장은 정자가 운동할 수 있을 정도로 이들을 희석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데, 액체가 너무 적거나 많으면 정자가 잘 움직일 수 없기 때문이다. 그밖에 정자가 운동하는 데 필수적인 것으로는 소량의 칼륨과 마그네슘, 적당량의 산소, 적절한 온도, 약산성(弱酸性)의 환경 등이다. 정액 내의 황산염 화합물은 정세포가 부어오르는 것을 방지하고 과당은 정세포의 주요 영양분이 된다.

한 번 사정할 때 사람의 총정액 양은 보통 2~5㎖이다. 종마의 경우는 125㎖ 정도를 사정한다. 사람의 경우 한 번 사정할 때 정액 속에는 2억~3억 마리의 정자가 포함되어 있다. 정액에는 정액이 지나온 소관망이나 관망에서 떨어져나온 퇴화된 세포가 섞여 있는 경우도 종종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