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공

정성공

다른 표기 언어 Cheng Ch'engkung , 鄭成功 동의어 복송, 福松, 대목, 大木, 명엄, 明儼, 충절, 忠节, 주성공, 朱成功, 정사성, 鄭賜姓, 정국성, 鄭國姓, 국성야, 國姓爺, 연평무왕, 延平武王, 조무왕, 潮武王, 개산성왕, 开山聖王
요약 테이블
출생 1624. 8. 28, 일본 히라도[乎戶]
사망 1662. 6. 23, 타이완[臺灣]
국적 중국, 명(明)

요약 정성공은 명나라를 멸망시킨 만주족의 청나라에 대항하여 싸웠다. 당시 네덜란드인이 점령하고 있던 타이완을 탈취하여 중국의 지배권을 확립한 것으로 유명하며, 서유럽에서는 콕싱가라는 이름으로 알려졌다.
1645년 만주족에게 난징이 함락되자 그는 아버지 정지룡과 함께 푸젠 성으로 피신했다. 그는 명나라를 다시 일으키기 위해 군대를 모아 푸젠 성의 해안지대에 강한 세력을 구축했다. 1659년 군대를 이끌고 북상하여 청을 위협하기도 했으나 곧 고립되었다. 1661년 4월 네덜란드가 점거하고 있던 타이완을 빼앗고 타이난을 중심으로 효율적인 행정조직을 만들고 정착했다. 본토를 수복하려는 야심이 있었으나 1662년 사망했다. 20세기에 들어와 중국의 근대적 민족의식이 강해지자 정성공은 역사적 영웅 중 첫 번째 반열에 드는 인물이 되었다.

정성공
정성공

나라를 멸망시킨 만주족의 나라에 대항하여 싸웠다.

당시 네덜란드인이 점령하고 있던 타이완을 탈취하여 중국의 지배권을 확립한 것으로 유명하며, 서유럽에서는 콕싱가(Koxinga 또는 Coxinga)라는 이름으로 알려졌다. 정성공은 일본의 조그만 해안도시에서 중국인 아버지와 일본인 어머니 사이에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정지룡(鄭芝龍)은 타이완 해협에서 무역업과 해적행위로 큰 돈을 번 해상모험가였다.

아버지는 어린 아들을 일본에서 어머니와 함께 살게 했으나, 정성공이 7세 되던 해에 명조에서 수군을 지휘하는 관직을 제수받게 되자 그를 선조의 땅인 푸젠 성[福建省] 남부로 데려왔다. 어머니와 헤어져 중국으로 온 정성공은 1644년 난징[南京]에 있는 태학(太學)에 들어가 전통적인 유교교육을 받았다.

1645년 만주족에게 난징이 함락되자 그는 아버지와 함께 푸젠 성으로 피신하여 그곳에 있던 정지룡의 군사력을 바탕으로 명의 황손인 당왕(唐王) 주율건(朱聿鍵)을 가황제(假皇帝)로 옹립했다.

당왕은 이 공로에 대한 상으로 정성공에게 명 황실의 성(姓)인 주씨(朱氏)를 내렸다. 이로 인해 그는 국성야(國姓爺)로 불리게 되었는데 이 이름이 네덜란드식으로 변형되어 콕싱가가 되었다. 청의 군대가 푸젠 성으로 쳐들어오자 정성공의 아버지는 청의 유혹에 넘어가 푸저우[福州]에 있던 허약한 명 조정을 배신했다.

당왕이 사로잡혀 처형되었으나, 정성공은 명이 망했으니 더이상 미련을 가지지 말라는 아버지의 지시와는 반대로 명나라를 다시 일으키기 위해 육지와 바다의 양쪽에서 군대를 모으기 시작했다.

그후 12년 동안 청나라가 중국 남서부에서 상당한 규모를 유지하고 있던 명의 남은 세력을 소탕하기 위해 여념이 없는 틈을 타, 정성공은 그의 뛰어난 전략과 조직력으로 진먼[金門]과 샤먼[廈門]의 두 섬을 중심으로 한 푸젠 성의 해안지대에 강한 세력을 구축했다.

이 지역은 사실상 그의 개인 영지나 마찬가지였으나 그는 명의 연호를 계속 사용했으며, 중국 남서부지역에 있던 명의 가황제인 계왕(桂王)을 계속 받들었다. 그는 높은 작위와 권력을 주겠다는 청 조정의 끈질긴 유혹을 계속 거부했고 아버지의 간청도 듣지 않았다. 1659년 정성공은 10만 명의 군대를 거느리고 북상하여 양쯔 강 유역으로 대규모의 해상 원정을 감행했다. 청의 군대 대부분이 아직 중국 남부지역에서 교전중이었기 때문에 그는 개전 초기에 혁혁한 전과를 거두어 양쯔 강 하류지역의 수비군을 연파하고 난징의 관문에까지 이르렀다.

그러나 그곳에서 작전을 잘못 세우고 부하 장군들의 조언을 듣지 않아 참패를 당했다.

결국 정성공은 샤먼의 근거지로 퇴각할 수밖에 없었으나 해상에서는 여전히 그를 당할 자가 없었다. 그러나 남서부지방에서 저항하고 있던 명의 잔존세력이 멸망하고, 청조가 해안에 살던 주민들을 내륙지방으로 강제 이주시켜 정성공을 고립시키자 그의 입지는 매우 위태롭게 되었다.

이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 그는 네덜란드가 점거하고 있던 타이완을 빼앗아 후방 근거지로 만들 계획을 세웠다. 1661년 4월 2만여 명의 군대를 거느리고 네덜란드의 요새가 있던 타이완의 안핑[安乎:지금의 타이난(臺南) 부근]에 상륙했다. 9개월간의 포위 공격 후 네덜란드의 수비대는 항복했고 자신들의 사물을 가지고 타이난을 떠나는 것이 허용되었다. 승리를 거둔 후 정성공은 타이난을 중심으로 효율적인 행정조직을 만들고 휘하의 군인들과 데리고 온 푸젠 성 주민들을 이곳에 정착하게 했다.

본토를 수복하려는 원대한 야심과 스페인 사람들을 필리핀에서 몰아내려고 한 계획은 그가 1662년 6월 23일 한창 나이에 죽음으로써 좌절되고 말았다.

그의 아들 정경(鄭經)은 그가 죽은 후 20여 년 동안 타이완을 근거지로 하여 반청운동을 했다. 1681년 정경이 사망하자 타이완의 정씨 왕국은 1683년 청의 수군에 의해 함락되었으며 명나라 복구의 희망도 이로써 완전히 사라지게 되었다.

정성공의 계획은 결국 실패하고 말았지만 그는 후세에 널리 이름을 떨치게 되었다. 네덜란드인들이 타이완에서 당한 끔찍한 패배로 인해 그가 유럽에도 알려져 정성공은 서유럽식 이름을 가진 몇 안 되는 중국인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중국에서 그는 타이완을 처음 개척한 사람으로서 민중의 신이자 전설적인 영웅이 되어 개산성왕(開山聖王)으로 불리게 되었다. 또한 청 조정은 그들에 대한 반도(叛徒)였던 정성공에게 충절(忠節)이라는 시호를 내렸고 타이완에 그의 사당을 세우게 했다. 20세기에 들어와 중국의 근대적 민족의식이 강해지자 정성공은 역사적 영웅 중 첫번째 반열에 드는 인물이 되었다.

1900년대 초기의 반청 혁명가들에게 그는 당연히 반청운동의 원조로 숭앙되었으며, 민국시대의 민족주의자들에게는 외국 침략자에 대한 저항의 상징이 되었다. 20세기 중엽에 들어서도 타이완의 국민정부와 본토의 공산당 정부 양쪽 모두에게 추앙을 받았다. 국민정부는 그가 타이완을 수복하여 그 지역에서 중국의 주권을 확립한 인물이라는 이유에서, 또 공산당 정부는 서유럽(네덜란드)의 제국주의 침략에 대항하여 큰 승리를 거둔 인물이라는 이유에서 그를 민족의 영웅으로 떠받들었다.

정성공은 당시에는 성취할 가망이 없는 대의를 위해 싸우다 죽은 사람에 불과했지만, 현대 중국에서 비록 이유가 서로 다르기는 하지만 모든 집단으로부터 영웅으로 숭배받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