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무카슈미르

잠무카슈미르

다른 표기 언어 Jammu and Kashmir
요약 테이블
위치 인도 북서부의 지방
인구 13,600,000명 (2020년 추계)
면적 101,387㎢
언어 영어, 힌디어
대륙 아시아
국가 인도

요약 인도 대륙 북서부에 있는 지역.

잠무카슈미르(Jammu and Kashmir)
잠무카슈미르(Jammu and Kashmir)

인도와 파키스탄이 이 지역의 일부를 각각 자신들의 영토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북쪽 국경지방 역시 중국과의 영토 분쟁에 휘말려 있다.

인도에서는 인도 공화국 헌법에 따라 이 지역을 특별한 지위를 가진 하나의 주로 인정하고 있으며, 중국이 점령한 약 3만 7,700㎢의 땅을 포함해 히말라야 산맥 서부 근처의 약 10만 569㎢의 영토에 대한 권리를 주장하고 있다.

인도령 잠무카슈미르 주의 여름 주도는 스리나가르이고, 겨울 주도는 잠무이다. 북동쪽으로는 중국 신장웨이우얼 자치구[新疆維吾爾自治區]와 분쟁중에 있는 영토가 펼쳐져 있는 한편, 남쪽으로는 인도의 히마찰프라데시 주 및 펀자브 주, 북서쪽과 서쪽으로는 파키스탄령 잠무카슈미르 지역과 이웃한다.

파키스탄령 잠무카슈미르 지역은 넓은 아자드카슈미르와 그에 인접한 길기트 관할구, 발티스탄 등의 3부분으로 이루어지며, 각각 무자파라바드, 길기트 시, 스카르두에 그 행정중심지를 두고 있다. 분쟁의 여지 없이 파키스탄 바로 북부에 위치한 이 지역들은 북쪽과 서쪽으로는 아프가니스탄과, 동쪽으로는 인도령 잠무카슈미르 지역과 경계를 이룬다.

전설에는 카슈야파라는 한 수도승이 광대한 호수를 간척하여 육지를 만들었는데, 그뒤 카슈야파마르로 불리던 이 간척지는 나중에 카슈미르 지역이 되었다고 한다.

BC 265~238년 아소카 왕에 의해 불교가 전파되었으며 이후에는 힌두 문화의 중심지로 명성을 얻었다. 연이어 힌두 왕조들의 지배를 받다가 1346년 이슬람 왕조의 통치에 들어갔으며, 1819년에는 펀자브 지방의 시크 왕국에, 1846년에는 잠무 지방의 도그라 왕국에 합병되었다. 힌두 왕조가 세운 도그라 왕국은 영국령 인도가 힌두교를 믿는 인도와 이슬람교를 신봉하는 파키스탄으로 분할되던 1947년까지 이 지역을 다스렸다.

1947년 인도의 바라물라 행정구를 침공한 파탄족을 토벌하기 위해 인도군이 이 지역에 들어오면서 카슈미르의 마하라자였던 하리 싱은 인도 연방 가맹을 약속하는 문서에 서명했다.

1948년 1월 인도가 이 문제를 국제연합(UN)에 제기하자 파키스탄은 이를 투표에 붙여 결정할 것을 제의했고, 인도는 원칙적으로는 이에 동의했으나 이행하지는 않았다. 파키스탄은 카슈미르가 인도에 편입되는 것을 시종일관 반대하고 주민투표 실시를 계속 고집하고 있는데, 이는 카슈미르 주민의 대다수가 이슬람교도이므로 투표를 실시할 경우 이슬람국인 파키스탄에 유리하다고 확신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1950년대에 들어 중국이 카슈미르 동부 악사이친라다크 지역에서 대대적인 군사기동훈련을 실시하기 시작했으며, 1962년 10월에는 1914년부터 국경선 역할을 해온 맥마흔선(線)에 관한 양국간의 의견 차이로 중국­인도 국경분쟁이 일어나 이후부터 중국이 라다크 북동부지역을 점유하게 되었다.

이 분쟁지역에는 중국에 전략상 중요한 의미를 갖는, 중국이 건설한 도로가 있다. 1965, 1971년 파키스탄과 인도 사이에 교전상태가 다시 계속되자, 양국은 마침내 '통제선'을 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인도령 잠무카슈미르 지역과 파키스탄령 잠무카슈미르 지역으로 나누었다.

인도의 잠무카슈미르 주는 90% 이상이 산악지대로 이루어져 있다. 남서쪽에서 북동쪽 방향으로 비옥한 잠무·푼치 평야(300~600m), 침엽수림이 울창한 히말라야 산기슭(600~2,100m), 두꺼운 빙하로 뒤덮인 피르판잘 산맥(3,750m), 해발 1,600m 높이의 카슈미르 계곡, 복잡한 중앙 히말라야 산맥(6,000m), 상(上)인더스 강 유역(3,300m), 카라코람 산맥 등이 펼쳐진다(인더스 계곡). 카라코람 산맥에는 세계 최고봉인 에베레스트 산 다음으로 높은 K2봉(8,611m)이 솟아 있다.

인더스·젤룸·체나브·타위 강이 흐르며 달·울라르 호 등의 호수가 있다. 기후는 북동부의 고산기후에서 남서부의 아열대기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포를 보인다. 1월평균기온은 잠무가 14℃, 드라스는 -17℃이며 6월평균기온은 잠무가 33℃, 드라스가 18℃ 정도이다. 7~9월에는 비, 12~3월에는 눈이 내려 강수량 역시 지역에 따라 북부의 75㎜에서 남서부의 1,125㎜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강설량은 북부 소나마르그에서 평균 750~875㎜ 정도이며 남서쪽으로 갈수록 줄어든다.

인도 총인구의 1%가 채 안 되는 주민들 가운데 2/3가 이슬람교도로, 인도에서 유일하게 이슬람교도가 다수를 차지하는 주이다. 주민의 약 30%는 힌두교를 믿으며 시크교도 및 불교도도 소수 있다. 우르두어를 공용어로 사용한다.

1971년에 실시된 인구조사에서 대략 전체주민의 1/4 정도가 스리나가르와 잠무, 두 도시를 중심으로 한 도시지역에 살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주민들은 거의 자급농업에 종사한다. 계단식 경작지에서 쌀·옥수수·밀·보리·콩·유료종자·담배 등을 재배하며, 카슈미르 계곡 곳곳에 자리잡은 대규모 과수원에서 사과·배·복숭아·오디·호두·아몬드 등을 생산한다.

카슈미르 계곡(팜푸르)은 인도 대륙에서 유일한 사프란 생산지이기도 하다. 유목민족인 구자르족·가디족이 양·염소·야크·조랑말 등을 이동방목한다. 유명한 상업용 캐시미어(파슈미나)는 이곳에서 사육되는 염소의 털로 만들어지며 양잠도 널리 행해진다.

무연탄·철광석·보크사이트·구리·아연·대리석 등의 소규모 광상 등 한정된 광물 및 화석연료 자원이 매장되어 있다. 수직기를 이용한 견직 및 모직물 직조, 양탄자와 무릎덮개 직조, 목각, 지점토 반죽 등의 수공업이 이루어지며 공업 부문에서는 정밀기기·철물·가구·성냥·수지·테레빈유 및 스포츠 용품 등이 주로 생산된다.

가장 역사가 깊은 산업으로 꼽히는 관광업이 오늘날 주요수입원이다. 지형이 험준하고 삼림이 울창하여 수송이 매우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이 지역에는 인도 북부철도의 종점인 잠무 외에도 바니할 고개에 1959년 완공된 자와하르 터널이 있어 1년 내내 도로이용이 가능하다. 스리나가르·뉴델리를 잇는 항공편도 있다.

인도령 잠무카슈미르 주는 인도 헌법 제370조에 명시된 대로 인도 중앙정부와 특별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인도의 다른 모든 주는 인도 헌법을 따르지만 잠무카슈미르 주는 인도 공화국 내에서도 독자적인 헌법(1956 채택)을 갖추고 있다.

인도 중앙정부는 이 지역의 국방·외무·통신 업무에는 직접적인 입법권을 행사하지만, 시민권이나 대법원의 사법권에 대한 문제, 비상사태 등에 대해서는 간접적인 권한만을 갖는다. 다른 주와 마찬가지로 대통령이 임명한 주지사가 있으나, 행정권은 투표로 선출된 총리와 내각에 부여된다. 양원제 입법부와 대통령이 임명한 판사들로 구성되는 고등법원이 있다.

파키스탄에 속하는 아자드카슈미르 주는 파키스탄 정부의 군사적·재정적 보호 아래 주장관과 12명으로 구성된 주평의회가 이끄는 주정부를 갖추고 있다. 사법부문에서는 지방고등법원이 운영되고 있다. 아자드카슈미르 주정부는 중앙정부에 설치된 카슈미르 부(部)의 관할 아래 있으며, 길기트 관할구와 발티스탄은 중앙정부에서 임명한 주재관이 행정을 담당한다.

인도아리아어군 가운데 다르드어에 속하는 카슈미르어는 풍부한 민속 및 문학 유산을 남겼다. 문학적 전통은 120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 칼라나가 카슈미르의 역사를 〈라자타랑기니 Rājataragiṇi〉에 기록한 때부터 시작된다.

뛰어난 건축 기념물로는 9세기에 건립된 아반티푸라 사원과 파탄 사원 유적, BC 4세기 것으로 보이는 상카라차리아 사원 유적 등이 있다. 힌두교 유적지인 바이슈노데비 신전과 아마르나트 동굴사원, 이슬람교 사원인 하즈라트발 사원에는 해마다 수천 명의 순례자들이 찾아온다.

인도령 잠무카슈미르 주에는 잠무의 잠무대학교와 스리나가르 소재 카슈미르대학교 등 2개의 종합대학이 있으며, 교육은 각급 학교에서 무상으로 실시된다. 파키스탄령 아자드카슈미르 주에는 여러 개의 단과대학이 있으며, 초등교육은 무료이다.

지도
잠무카슈미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