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정제

옹정제

다른 표기 언어 Yongcheng , 雍正帝
요약 테이블
출생 1678. 12. 13, 베이징[北京]
사망 1735. 10. 8, 베이징
국적 청(淸), 중국

요약 옹정제는 재위기간 동안에 행정기구를 확립하고 황제의 권력을 강화했다. 강희제의 넷째 아들이었던 옹정제는 제위를 계승할 처지가 아니었으나, 황태자가 정신병에 걸리게 되자 제위를 계승할 기회를 노려 다른 형들에 대한 음모를 꾸미기 시작했다. 그 결과 아버지인 강희제가 죽자 베이징에 있던 군대의 도움을 받아 제위에 올랐다.
그는 재위 초년에 권력 강화에 힘써 자기 형제들 중 일부와 그들의 지지자들을 투옥하거나 처형했으며, 나머지 형제들의 권력을 약화시켰다. 또한 황권 강화를 위해 핵심적인 군사조직인 팔기군에 대한 지휘권 자격에서 황족들을 제외시키고 황실 직속으로 변환시켰다. 이 조치는 청조 내내 유지되었다. 유능한 통치자였던 그는 관료의 부정을 감찰할 관료기구를 만들어 후세에 남겨주었으며, 제국의 법률을 강력하게 시행했다. 더불어 재정을 재정비하여 국가의 수입을 증대시켰다.

옹정제(雍正帝)
옹정제(雍正帝)

청이 중국을 지배하기 시작한 때를 기준으로 하면 청의 제3대 황제가 된다. 이름은 윤진(胤禛), 묘호는 세종(世宗), 시호는 헌제(憲帝). 그의 재위기간 동안에 행정기구가 확립되고 황제의 권력이 강화되었다.

강희제(康熙帝)의 넷째 아들이었던 옹정제는 제위를 계승할 처지가 아니었으나, 황태자가 정신병에 걸리게 되자 제위를 계승할 기회를 노려 다른 형들에 대한 음모를 꾸미기 시작했다. 이 시기를 다룬 일부 연대기에는 그가 자기 아버지를 살해했다고 나와 있다.

어쨌든 아버지인 강희제가 죽자 베이징에 있던 군대의 도움을 받아 제위에 올랐다. 그는 재위 초년에 자신의 권력을 강화하는 데 노력하여 자기 형제들 중 일부와 그들의 지지자들을 투옥하거나 처형했으며, 나머지 형제들의 권력을 약화시켰다. 그가 만든 첩자조직은 아주 치밀해서 관리들의 모든 행동이 그에게 보고되었다고 한다. 강희제 말년부터 자신의 재위 초년까지의 황실 기록조차 변조해서 자기에게 조금이라도 불리하거나 적들에게 유리한 기록이 있으면 모두 없애도록 했다.

황제 권력의 강화에 있어서 더욱 중요한 조치는 친왕(親王:皇族)들이 청조의 핵심적인 군사조직인 팔기군(八旗軍)을 지휘하지 못하게 한 것이었다. 옹정제가 제위에 올랐을 때 8기 가운데 3기는 황제 직속으로 되어 있었지만, 나머지는 친왕들의 지배 아래에 있었다. 그는 자신이 제위에 오를 때처럼 친왕들이 이와 같은 군사력을 이용해서 개인적인 야심을 채울까 우려했으므로 모든 친왕들을 궁정 내 특별학교에 다니게 하여 황제에 대한 충성심을 교육시켰다.

그 결과 팔기군은 청조 내내 황실에 대해 충성을 다했다. 1729년 옹정제는 행정적인 측면에서 중앙집권을 강화했다. 최고행정기구였던 내각을 없애고 이전의 비공식 기구였던 군기처를 두었다. 5, 6명의 군기처 대신들이 황제와 함께 일했으며, 황제는 매일 이들을 만나 정사를 논했다. 그들의 일은 신속하고도 비밀리에 처리되었으므로 황제는 모든 중요한 정사(政事)에 대해 친히 검토하고 지시를 내렸다.

정사(正史)의 기록으로는 그가 자연사했다고 되어 있지만 그는 일생 동안 적을 많이 만들었으므로 전해오는 말에 의하면 그에게 처형된 어떤 사람의 딸에 의해 살해되었다고 한다. 유능한 통치자였던 그는 관료의 부정을 감찰할 관료기구를 만들어 후세에 남겨주었으며, 제국의 법률을 강력하게 시행했다. 또한 재정을 재정비하여 국가의 수입을 증대시켰다.

세속적인 업적 외에도 종교연구를 꾸준히 해서 선(禪)불교에 관한 광범위한 저술을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