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 페인팅

액션 페인팅

다른 표기 언어 Action painting 동의어 gestural abstraction

요약 힘차고 격렬한 즉흥적 필치와 화폭에 물감을 떨어뜨리거나 흘렸을 때의 우연적 효과를 이용하는 직접적이고 본능적이며 매우 정력적인 미술양식이다. 이 명칭은 미국의 미술비평가 해럴드 로젠버그가 1950년경 미국 추상표현주의 작가들의 작품을 설명하기 위해 붙인 것이다. 액션 페인팅에서는 예술가의 창조성과 재료의 물질성이 상호작용하는 순간인 그리는 행위자체가 완성된 작품과 동등한 중요성을 지녔다.
1947년부터 제작된 잭슨 폴록의 추상적인 드리핑 회화 작품들이 최초의 액션 페인팅으로 꼽힌다. 뒤이어 데 쿠닝은 〈여인〉 연작에서 격렬한 붓놀림으로 풍부한 정서와 표현을 담은 회화양식을 발전시켰다. 액션 페인팅은 1950년대를 통틀어 추상표현주의의 가장 중요한 경향이었으며 당시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미술운동이었다.

액션 페인팅(Action painting)
액션 페인팅(Action painting)

힘차고 격렬한 즉흥적 필치와 화폭에 물감을 떨어뜨리거나 흘렸을 때의 우연적 효과를 이용하는 직접적이고 본능적이며 매우 정력적인 미술양식이다. 이 명칭은 미국의 미술비평가 해럴드 로젠버그가 1950년경 이같은 기법을 사용한 미국 추상표현주의작가들의 작품을 설명하기 위해 붙인 것이다. 액션 페인팅은 추상표현주의의 또다른 주요갈래로 오로지 모든 전통적인 미학적·사회적 가치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개성적 표현에 절대적으로 몰두하는 점에서는 액션 페인팅과 유사한 '추상 이미지주의'나 '색면 추상' 등의 세심하게 미리 구상된 작품과 구별된다.

액션 페인팅 화가인 잭슨 폴록과 윌렘 데 쿠닝, 프랜시스 클라인, 브래들리 워커 톰린, 잭 투어코프 등의 작품은 1920, 1930년대 유럽에서 초현실주의자들이 개발해낸 자동기술법의 영향을 보여준다. 예술가의 의식적 통제 없이 갈겨쓴 기록에 의존하는 초현실주의의 자동기술법은 원래 관람자의 무의식적 연상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것인 데 반해, 액션 페인팅의 자동기술법은 예술가의 본능적 창조력을 자유롭게 표현해 관람자에게 직접 드러내는 수단이었다. 액션 페인팅에서는 그리는 행위자체가 완성된 작품과 동등한 중요성을 지녔다. 이 행위는 예술가의 창조성과 재료의 물질성이 상호작용하는 순간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는 1947년부터 제작된 잭슨 폴록의 추상적인 드리핑 회화 작품들이 최초의 액션 페인팅으로 꼽힌다. 이 작품들은 액션 페인팅의 특징인, 더욱 대담한 제스처를 보여주는 기법으로 나아가는 길을 열었다. 뒤이어 1950년대초에 시작된 데 쿠닝의 〈여인 Woman〉 연작은 격렬한 붓놀림으로 풍부한 정서와 표현을 담은 회화양식을 발전시키는 데 성공했다.

액션 페인팅은 1950년대를 통틀어 추상표현주의의 가장 중요한 경향이었으며 당시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미술운동이었다. 그러나 1950년대말에 이르러 미술운동의 주도권이 색면 추상과 추상 이미지 화가들에게 넘어갔으며 그 추종자들은 1960년대에 액션 페인팅 화가들의 비합리성에 반기를 들었다.→ 타시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