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기구

미주기구

다른 표기 언어 Organization of American States , 美洲機構 동의어 Organización de los Estados Americanos, OAS, OEA

요약 캐나다를 제외하고 아메리카 대륙의 거의 모든 독립국가들이 포함되어 있는 기구.

미주기구(Organization of American States)
미주기구(Organization of American States)

쿠바는 회원국이었으나 1962년 축출되었다. 미주기구 헌장은 1948년 8월 30일 보고타에서 개최된 제9회 범아메리카 회의의 결과 조인되었다. 이 기구의 목적은 서반구의 평화와 안전을 보장하고 회원국간의 분쟁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며 집단안보체제를 마련하고 경제·사회·문화의 영역에서 상호협력을 도모하는 것이다.

미주기구의 전반적인 기조는 대체로 반공산주의였다.

이 기구의 조직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매년 개최되는 총회이다. 총회를 보완하는 외무장관협의회는 회원국가가 공격이나 침략을 당할 경우에 집행기구의 역할을 한다. 각 회원국가의 대사로 구성된 상임회의는 미주기구의 집행위원회 역할을 담당한다. 추가로 특별위원회는 기술적인 문제를 다루며 총회 사무국은 워싱턴 D. C.에 있다.

미주기구의 창설은 서반구 국가들의 먼로주의 외교원칙에 근거하고 있었다.

즉 어느 하나의 미주국가에 대한 공격은 전아메리카에 대한 공격으로 인정된다는 것이다. 미주기구는 먼로주의 외교원칙을 대륙으로 확대 적용하여 자국의 방어를 위해 즉각 행동을 취하는 미국의 권리를 제한하지 않으면서도 여타 아메리카 국가들에게 의무를 부과했다. 미주국가에 의해서 채택된 지역안보에 대한 주요결정은 1962년 쿠바 미사일 위기 때 J. F. 케네디 대통령을 지지한 것과 1965년 도미니카 공화국에 대한 미국의 개입을 지지한 것 등이 있다(→ 쿠바). 경제·사회 분야에서의 가장 주목할 만한 업적은 '진보연합' 창설을 위한 '푼타 델 에스테 헌장'을 채택한 것이었다. 1979년에는 '인권문제 미주사법재판소'가 코스타리카의 산호세에 설립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