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슨

메이슨

다른 표기 언어 George Mason
요약 테이블
출생 1725, 미국 버지니아 페어팩스
사망 1792. 10. 7, 버지니아 페어팩스
국적 미국

요약 버지니아 헌법(1776)과 연방헌법(1787) 제정에 참여하면서 개인 자유의 보호를 주장했다. 그는 시대를 앞서 노예제에 반대했고 그것을 허용한 타협적인 헌법을 거부했다. 지주이자 조지 워싱턴의 가까운 이웃이었으며 버지니아의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미국 정치제도의 형성에 있어 그만큼 중요한 역할을 한 사람은 거의 없었다. 미국 독립혁명(1775~83) 전야에는 버지니아 출신 애국파들의 지도자로서 공안위원회에서 일했으며 1776년에는 주 헌법의 초안을 작성했다. 그가 만든 권리선언서는 이른바 불가양의 권리이론을 처음으로 천명한 공식문서이다. 메이슨의 권리선언서는 토머스 제퍼슨에게 알려져 그가 독립선언서를 기초하는 데 영향을 주었다. 곧 다른 주들도 대부분 이 권리선언서를 모방하기 시작했고 권리보장이 다소 미흡하긴 했으나 연방헌법에도 반영되었다. 그는 1776~88년 버지니아 하원의원으로 있었다. 메이슨은 제헌회의 의원으로 있을 때 1808년까지는 노예무역을 허용하는 타협안에 격렬히 반대했다.

버지니아 헌법(1776)과 연방헌법(1787) 제정에 참여하면서 개인 자유의 보호를 주장했다. 그는 시대를 앞서 노예제에 반대했고 그것을 허용한 타협적인 헌법을 거부했다. 지주이자 조지 워싱턴의 가까운 이웃이었으며 버지니아의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서부로의 팽창에도 큰 관심을 가져 교역을 증진하고 오하이오 강 상류의 땅을 팔 목적으로 1749년에 세운 오하이오사(社)에서 적극적으로 일했다. 이와 때를 같이해 버지니아에 알렉산드리아 시를 건설하는 데도 힘썼다. 1759년 버지니아 식민지 하원의원 자리를 받아들인 적은 있으나 나쁜 건강과 가족 문제 때문에 대체로 공직에 나가는 일을 피했다.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제헌회의에 참석한 것을 제외한다면 이 하원의원직은 그가 앉았던 가장 높은 공직이었다. 그러나 미국 정치제도의 형성에 있어 그만큼 중요한 역할을 한 사람은 거의 없었다. 미국 독립혁명(1775~83) 전야에는 버지니아 출신 애국파들의 지도자로서 공안위원회(Committee of Safety)에서 일했으며 1776년에는 주 헌법의 초안을 작성했다. 그가 만든 권리선언서는 이른바 불가양의 권리이론을 처음으로 천명한 공식문서이다.

메이슨의 권리선언서는 토머스 제퍼슨에게 알려져 그가 독립선언서를 기초하는 데 영향을 주었다. 곧 다른 주들도 대부분 이 권리선언서를 모방하기 시작했고 권리보장이 다소 미흡하긴 했으나 연방헌법에도 반영되었다. 그는 1776~88년 버지니아 하원의원으로 있었다.

메이슨은 제헌회의 의원으로 있을 때 1808년까지는 노예무역을 허용하는 타협안에 격렬히 반대했다. 비록 남부 출신이었으나 노예무역을 가리켜 "인간으로서 치욕스런 일"이라며 혹평하고, 노예해방과 노예의 교육을 지지했으며, 자유민 노동 방식을 옹호했다.

새로운 정부에 무한정의 막대한 권력을 부여하는 것에 반대했기 때문에 다른 버지니아인들과 함께 새로운 헌법을 가결하는 데 반대했다. 제퍼슨파 공화주의자였던 그는 지방정부는 강력해야 하며 중앙정부는 다소 약하게 유지되어야 한다고 믿었다. 이같은 그의 비판에 힘입어 권리장전이 헌법에 추가되었다. 제헌회의가 끝나자 은퇴하여 고향인 건스턴홀로 돌아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