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 드 프랑스

마리 드 프랑스

다른 표기 언어 Marie de France
요약 테이블
출생 미상
사망 미상
국적 프랑스

요약 12세기말에 활동한 프랑스 최초의 여류시인.

낭만적이고 환상적인 주제를 다룬 운문 서술체의 창조자로서, 그녀의 작품들은 이후 음유 시인들의 (lai 短歌)에 영감을 주었을 것이다(→ 레). 이솝 우화와 그밖의 우화들을 모은 〈우화집 Ysopets〉의 저자이기도 하다(→ 우화집). 상당한 매력과 재능을 갖춘 그녀의 작품들은 영국에서 씌어진 것으로 보인다.

그녀에 대해 알려진 것은 거의 없으며 그나마도 그녀의 글이나 같은 시대에 살았던 작가들의 한두 마디 언급으로부터 추정할 수 있을 뿐이다.

1581년에 클로드 포셰는 〈우화집〉의 맺음말에 마리 드 프랑스라는 이름을 끌어냈고, 그때부터 그녀는 이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 그 맺음말은 이 우화집이 윌리엄 백작을 위해 영어 원서를 번역한 혹은 거기에 바탕을 둔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 윌리엄 백작이란 솔즈베리 백작인 윌리엄 롱스워드라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지만 펨브로크 백작인 윌리엄 마셜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마리 드 프랑스는 단가들을 '귀족왕'에게 바쳤는데, 그가 말하는 귀족왕이란 아마 영국 왕인 헨리 2세이겠으나, 때로는 헨리 2세의 아들인 헨리(Henry the Young King)를 가리킨 것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이 단가들의 일부는 영어로 번역되어 1931년에 출판되었다. 마리 드 프랑스의 〈성 패트릭의 연옥 L'Espurgatoire Seint Patriz〉은 솔트리의 헨리가 쓴 라틴어판(1185경)에 바탕을 두고 있다. 그녀에 대한 모든 추정은 지금도 뜨거운 논쟁거리가 되고 있다.

마리 드 프랑스의 단가들은 길이가 매우 다양하여, 트리스탄 이야기 중 한 에피소드를 노래한 〈인동덩굴 Chevrefoil〉은 118행에 불과한 반면, 해외에서 첩을 데려온 남편에 대한 본처의 헌신을 다룬 〈엘리뒤크 Eliduc〉는 1,184행이나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