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클레르

르클레르

다른 표기 언어 Charles (-Victor-Emmanuel) Leclere
요약 테이블
출생 1772. 3. 17, 프랑스 퐁투아즈
사망 1802. 11. 2, 생도밍그 카프프랑세
국적 프랑스

요약 프랑스의 장군.

나폴레옹의 매제로 노예 출신인 투생 루베르튀르가 이끈 아이티 반란을 진압했다.

1792년 군에 들어가 툴롱 포위공격에서 뛰어난 공을 세웠다. 나폴레옹 보나파르트를 처음 만난 것도 이때였다. 나폴레옹은 그에게 큰 애정을 품게 되었고 르클레르도 평생 동안 나폴레옹을 충실히 섬겼다.

나폴레옹의 이탈리아 원정에 참가한 뒤 장군으로 진급했고 1797년 나폴레옹의 누이동생 폴린과 결혼함으로써 둘의 관계는 더욱 탄탄해졌다. 그는 1799년 나폴레옹을 권좌에 앉힌 쿠데타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그는 이집트 원정과 독일 원정(1800)에서 장군으로서 능력을 발휘한 뒤 나폴레옹으로부터 아이티(당시 생도밍그로 불림)의 반란을 진압하라는 명령을 받고 아이티로 갔다. 2만 3,000명의 프랑스 정예부대를 이끌고 1802년 아이티에 상륙해 순식간에 이 섬의 대부분을 장악하고 반란군 지도자들인 앙리 크리스토프, 투생 루베르튀르, 장 자크 데살린과 평화협정을 맺었다. 그러나 투생 루베르튀르를 포로로 잡아 프랑스로 보내버린 사건과 과들루프 섬에 노예제도를 되살린 나폴레옹의 조처가 도화선이 되어 흑인 반란군과 프랑스군 사이에 싸움이 다시 시작되었고, 얼마 뒤 황열병이 번져 르클레르의 군대는 많은 병력을 잃었다.

그도 11월에 이 병으로 죽었다. 그러자 흑인들은 크리스토프와 데살린의 지휘로 다시 공격을 시작했고 1년도 안되어 프랑스인들은 이 섬에서 쫓겨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