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디아프라데시

마디아프라데시

다른 표기 언어 Madhya Pradesh
요약 테이블
위치 인도 중앙부
인구 82,342,793명 (2022년 추계)
면적 308,252㎢
언어 영어, 힌디어
대륙 아시아
국가 인도

요약 인도에서 면적이 가장 넓고 인구가 6번째로 많은 내륙주. 인도 중심부에 자리잡고 있다. 이 지역에서 발견된 암각화와 석기·철기 등을 통해선사시대부터 사람이 살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1760년까지는 마라타 왕국의 통치를 받았으며 19세기초부터는 영국이 지배하기 시작했다. 가파른 산비탈에 숲이 우거진 산, 광활한 고원, 강 유역이 지형상의 특질을 이루고 있고, 영역의 2/5 가량이 삼림으로 덮여 있으며 티크·살나무·대나무·살라이목 등이 경제적으로 매우 중요한 몫을 한다. 주민 대다수는 힌두교도들이며 그밖에 이슬람교·자이나교·그리스도교·불교·시크교 신봉자들도 조금씩 있다.

마디아프라데시(Madhya Pradesh)
마디아프라데시(Madhya Pradesh)

인도 중심부에 자리잡고 있다. 북서쪽으로 라자스탄 주, 북쪽으로 우타르프라데시 주, 북동쪽으로 비하르 주, 동쪽으로 오리사 주와 경계를 이루며, 남쪽은 안드라프라데시 주와 마하라슈트라 주, 서쪽은 구자라트 주와 맞닿아 있다.

이 지역에서 발견된 암각화와 석기·철기 등을 통해선사시대부터 사람이 살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BC 4~3세기에는 마우리아 제국에 속해 있었으며 기원 후 처음 몇 세기 동안 수많은 왕조들에게 지배를 받다가 11세기 이슬람 세력의 통치 아래 들어갔고, 16세기에 무굴 제국에 합병되었다.

1760년까지는 마라타 왕국의 통치를 받았으며 19세기초부터는 영국이 지배하기 시작했다. 1947년 인도가 독립하면서 영국이 지배하고 있던 중앙지역(Central Provinces and Berār)이 마디아프라데시 주로 재편되었으며 경계선도 변화해 1956년 현재의 주 경계선들이 확정되었다.

가파른 산비탈에 숲이 우거진 산, 광활한 고원, 강 유역이 지형상의 특질을 이루고 있다. 데칸 고원에 자리잡고 있으며 북쪽과 서쪽에는 빈디아 산맥과 카이무르 산맥이 솟아 있다. 이들 산맥에 포함되는 영역의 해발고도는 460m까지 이르며 주 전역에 걸쳐 해발 350m 이하의 땅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남쪽에 있는 삿푸라·마하데오·마이칼라 산맥은 해발 900m를 넘는다. 나르마다·탑티·마하나디·와인강가 강 등 인도에서 가장 중요한 몇몇 강들의 발원지이기도 하다.

나르마다 강(Narmada River)
나르마다 강(Narmada River)

영역의 2/5 가량이 삼림으로 덮여 있으며 티크·살나무·대나무·살라이목(木) 등이 경제적으로 매우 중요한 몫을 한다. 숲속에는 호랑이·표범·들소·곰·야생물소·사슴 등을 비롯한 여러 야생동물들이 살고 있다. 6~10월에는 많은 비가 내리는 계절풍 기후가 계속되며 3~5월은 덥고 건조하여 전지역의 기온이 20℃가 넘는다. 우기에는 기온이 조금 낮아지며 겨울은 보통 건조하고 쾌적하다. 강우량은 동쪽과 남동쪽이 평균 1,500㎜ 남짓이고 멀리 서쪽은 1,100㎜ 이하이며 북쪽의 참발 강 유역은 750㎜에도 이르지 못하는 등 대체로 서쪽과 북쪽으로 갈수록 적어지는 경향을 보인다.

주민 대다수는 힌두교도들이며 그밖에 이슬람교·자이나교·그리스도교·불교·시크교 신봉자들도 조금씩 있다. 힌디어가 가장 널리 사용되며 힌디어의 동부 및 서부 방언들과 빌리어·곤드어 등의 부족어도 사용된다. 힌디어 다음으로 널리 쓰이는 주요언어로는 마라타어가 있다. 빌족·바이가족·곤드족·코르쿠족·카마르족·콜족·마리아족을 비롯한 수많은 부족들이 살고 있어 전체 주민의 1/5 가량이 부족민으로 분류된다.

경제활동에서 가장 큰 몫을 차지하는 부문은 농업으로 농촌인력의 대부분이 농민이거나 농업노동자이다. 그러나 주의 총면적 가운데 약 2/5만이 경작지이고 씨뿌린 땅의 약 1/10만이 관개가 가능한 데다가, 전통적 방식으로 경작하기 때문에 산출량은 적은 편이다. 주요작물은 쌀, 밀, 수수, 콩과식물, 사탕수수, 목화, 사료용 콩, 땅콩 등으로 쌀은 주로 동부에서, 밀·수수는 서부에서 재배한다.

마디아프라데시 주에는 석탄·철광석·망간·보크사이트·석회석·고회석·내화점토·고령토 같은 광물들이 풍부하게 매장되어 있지만 대체로 개발되지 않은 상태이다. 대기업 및 중간 규모의 기업들이 많이 있지만 중공업은 빌라이나가르에 있는 철강공장과 주도(州都) 보팔에 있는 중전기공장 정도에서만 이루어진다. 군수품·시멘트·설탕·섬유·밀가루·기름 공장 및 제재소가 가동중이며 또한 신문용지를 만드는 제지공장과 전기기구 생산공장도 있다. 수직기를 사용한 직조와 전통공예품 생산을 중심으로 한 가내공업도 널리 이루어지고 있다.

수송시설이 잘 갖춰져 있지 않기 때문에 풍부한 자연자원의 개발이 늦어지고 있다. 표준보다 넓은 광궤 철도선과 좁은 협궤철도선을 모두 갖추고 있으며 항공편으로 보팔과 인도르를 경유하여 델리·콜카타·뭄바이와 연결된다. 그러나 대부분 지역은 도로 이외의 다른 교통시설이 없다. 동력자원이 풍부해서 라자스탄 주와 함께 참발 강 유역에 수력발전사업으로 간디사가르 댐을 건설했다.

외부의 문화적 영향에 여러 모로 노출되긴 했지만 부족적인 전통의 상당부분이 여전히 활기차고 강력하게 남아 있으며 부족신화와 민속도 많이 보존되어 있다. 예를 들면 곤드족의 음유시인들은 지금까지도 곤드족의 신화에서 원조(元祖)로 등장하는 링고펜의 전설적인 여러 행위에 대해 노래하고 있다. 모든 부족들은 그들의 기원에 관한 신화와 전설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들의 문화유산을 보여주는 설화·수수께끼·속담 등과 출생·결혼식을 축하하는 노래를 보존하고 있다.

수많은 사원·요새·동굴예술품 등이 남아 있어 고대의 생활모습을 엿볼 수 있다. 가장 오래된 유적으로 손꼽히는 바루트의 스투파는 BC 175년 무렵 만든 것으로 짐작된다.

스투파(Stupa)
스투파(Stupa)

사가르·자발푸르·라이푸르·우자인·괄리오르·인도르·레와와 등의 도시와 주도 보팔에 대학교가 있고 카이라가르에는 음악대학교, 자발푸르에는 농업대학교가 있다. 그밖에 주 전역에 수많은 단과대학들이 있다.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