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진

대진

다른 표기 언어 Tai Chen , 戴震
요약 테이블
출생 1724. 1. 19, 중국 안후이 성[安徽省] 쉬닝[休寧]
사망 1777. 7. 1, 베이징
국적 청(淸), 중국

요약 중국 청대의 경험론적 철학자, 역사지리학자, 고증학자.
(병). Dai Zhen. (웨). Tai Chen.

자는 동원(東原). 청대(淸代) 최고의 사상가로 추앙받고 있다.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나 책을 빌려 읽으며 독학했다. 향시에는 합격했으나, 권력과 명예의 관문인 진사(進士)시험에는 합격하지 못했다.

그러나 학자로서의 명성 때문에 1773년 황제의 부름을 받아 사고전서관(四庫全書館:청대의 황실도서관)의 찬수관(贊修官)으로 임명되었다. 이곳에서 대진은 희귀한 책들을 많이 접할 수 있었다. 문관시험에 6차례나 낙방했으나, 1775년 황제의 특명으로 마침내 진사가 되어 한림원에 들어갔다. 주로 고대 지리학과 수학·언어학·경학 분야에서 모두 50여 권의 책을 저술하거나 편집했다.

그는 송대(宋代) 사상가들이 불교와 도교의 잘못된 영향을 받았다고 보고 그들의 이기이원론을 비판했다. 송대 철학자들은 인간에게는 정욕의 원인이 되는 물질적인 본성[氣]과 를 지배하는 초월적이며 정신적인 원리[理]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이원론에 대해서 대진은 기일원론을 주장했다.

그는 ''란 모든 사물, 심지어 욕구 속에도 들어 있는 내재적인 구조라고 했다. 또 '이'는 송대 철학자들의 생각처럼 명상을 통해 어느 순간 깨달을 수 있는 것이 아니고 문학·역사·언어학·철학에 대한 정밀한 연구를 꾸준히 한 후에나 얻을 수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