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교회

그리스 교회

다른 표기 언어 Church of Greece

요약 그리스의 기존 교단으로 동방정교회 교단에서 가장 중요한 자치독립교단 중의 하나.
그리스 정교회라고도 함.

비잔티움 제국시대와 잇따른 투르크의 그리스 점령시대에 콘스탄티노폴리스 세계 총대주교의 관리하에 있었다. 1833년 나우플리아 공의회에 의해 자치교회로 선포되었고, 1850년 총대주교에 의해 독립교회로 승인되었다.

그리스 교회는 표트르 대제 치하의 러시아에서 채택된 양식에 따라 국교로 조직되었다. 최고 권위는 아테네와 그리스 전체의 대주교의 통할하에 모든 주교로 구성된 교회회의에 귀속된다.

하위 교회회의 역시 아테네와 그리스의 대주교의 통할 아래, 12명의 주교로 구성되어 있다. 전자는 교회의 일반문제를 다루고 후자는 행정의 세부사항을 다룬다. 20세기말 현재 신도는 약 940만 명이며 81개의 작은 교구로 나누어져 있는데 그중 그리스 북부와 섬에 있는 20개 교구는 명목상 콘스탄티노폴리스의 관할하에 있다. 교회 사제 중 소수만이 대학교육을 받으며, 마을과 소도시의 사제들 대부분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신학부에서 2년간 공부한다. 아테네대학과 테살로니키대학의 신학부는 주교 후보자들뿐만 아니라 평신도 신앙교사들도 훈련시킨다.

대중종교로서 정교회는 지금도 그리스에서 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데, 그리스 교회가 현대의 세속화된 세상에 적응해야 하는가가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다. 몇몇 수도원 공동체들, 주로 아토스 산의 수도원은 정통적인 형식을 고수하고 있는 본거지이다. 파로스 섬의 롱고바르다 수도원과 파트모스 섬의 전도자 성 요한 수도원 등 몇몇 유명한 수도원을 제외하고는 수도자가 되기를 희망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다.→ 그리스 정교회, 동방정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