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당

국민당

다른 표기 언어 Kuo-min Tang , Chinese Nationalist Party , 國民黨 동의어 KMT

요약 원래 중국 제정을 무너뜨리기 위해 활동하던 혁명연맹으로 중화민국 첫해인 1912년에 창당되어 첫 의회에 참여했으나, 의회는 군사 쿠데타에 의해 해산되었다. 당 지도자 쑨원은 중국 비밀결사를 거울삼고 제정러시아 볼셰비키당의 지도를 받아 당을 결속시켰다. 국민당은 소련의 도움과 중국공산당과의 협조 덕분에 성공을 거두었다. 1925년 쑨원이 죽자 당 통치권은 장제스에게 넘어갔으며, 그는 중국 전체를 국민당의 지배하에 두었다. 당 정책은 쑨원의 삼민주의(민족·민주·민생주의)에 기초를 두었다. 1945년 일본의 패망 후 국민당과 공산당 간에 심한 내전이 일어났다. 공산당이 승리를 거두자 국민당의 군대와 정부관료들, 200만 명에 이르는 피난민들이 타이완으로 도피했다. 그곳에서 국민당은 실질적인 독재정당으로 군림했다.

1949년 이후에는 장제스[蔣介石]와 그 후계자들의 지도로 타이완을 통치했다. 원래 중국 제정을 무너뜨리기 위해 활동하던 혁명연맹으로 중화민국 첫해(1912)에 창당되어 첫 중국의회에 참여했으나, 의회는 군사 쿠데타(1913)에 의해 곧 해산되었다. 이렇게 되자 당 지도자 쑨원[孫文]은 처음에는(1914) 중국 비밀결사를 거울삼아서, 그후에는(1923~24) 제정러시아 볼셰비키당의 지도를 받아 당을 더욱 결속시켰다. 국민당은 소련의 도움과 충고, 그리고 중국공산당(1924~27)과의 긴밀한 협조 덕분에 초기에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1925년 쑨원이 죽자 당의 통치권이 점차 장제스에게 넘어갔으며, 그는 지역 군벌들의 자치권을 없애거나 제한하여 중국 전체를 국민당의 지배하에 두었다(1926~28). 장제스의 통치원칙이 바로 국민당의 통치원칙이 되어 점차 독재적으로 되긴 했으나 전체주의적이지는 않았으며, 당 정책은 쑨원의 '삼민주의'(민족·민주·민생주의)에 기초를 두었다.

민족주의는 중국이 다른 국가들과 대등한 위치로 되돌아갈 것을 주장한 것으로, 일본의 침략(1931~45)을 물리치고 서방과 중국이 맺은 불평등조약으로부터 벗어남으로써 이를 실현할 수 있었다. 대조적으로 민주주의는 연이은 헌법개정(1936, 1946)으로 그 실현을 보고자 했으나 별로 성과를 거두지 못했으며, 국민의 생활을 향상시키고 부패를 뿌리뽑으려는 노력인 민생주의 또한 별 성과가 없었다. 그 이유는 지도력이 약한데다 밖으로는 일본과의 전쟁, 안으로는 공산주의와의 대결에 몰두해야 했기 때문이었다.

1945년 일본이 패망한 후 국민당과 공산당 사이에는 더욱 심한 내전이 일어났다. 1949~50년 중국 본토에서 공산당이 승리를 거두자 국민당의 군대, 정부관료들, 200만 명에 이르는 피난민들이 장제스를 따라 타이완으로 도피했다. 이 섬은 중국 근해의 많은 섬들과 떨어져 있어서 국민정부의 좋은 영토가 될 수 있었다. 그곳에서 국민당은 입법·사법·행정의 3권을 장악한 실질적인 독재정당으로 군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