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심방

왼심방

[ left atrium ]

요약 허파로부터 피를 받는 심장의 심방 중 하나
계통 순환기계

정의

좌심방이라고도 한다. 오른심실로부터 나온 정맥 혈액허파에서 산소화가 된 후 허파정맥을 통하여 왼심방으로 들어오게 된다. 이러한 혈액은 왼방실판막(승모판)을 통하여 왼심실로 가게 된다.

위치

심장가로막 위쪽에 허파에 둘러싸여 있으며 2/3 정도는 왼쪽에 위치한다. 심장에서 위쪽에 존재하는 것이 심방이고 그 좌우에 따라 오른심방과 왼심방으로 나뉜다.

형태 및 구조

왼심방의 모양은 구형에 가깝고 우심방의 좌후방에 있다. 얇은 심벽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산소가 공급된 혈액이 오른 쪽과 왼쪽에 있는 2~3개의 허파정맥을 통해 들어온다. 왼심방은 이렇게 허파정맥으로부터 들어온 혈액의 저장 장소이며 심장이 초기에 이완하는 동안 혈액이 왼심실로 가는 통로 역할을 한다.

왼심방

왼심방

하위 기관

심방돌기, 심방사이막

기능

허파에서 산소가 공급된 혈액허파정맥을 통하여 왼심방으로 들어오게 된다. 다시 이 혈액은 왼심실판막을 통하여 왼심실로 들어가고 대동맥을 통하여 전신으로 나가게 된다. 왼심방은 여러 가지 이유로 커질 수 있으며 심방잔떨림(심방세동)이 있을 때도 커질 수 있다. 이러한 심방잔떨림이 오랫동안 있으면 왼심방 중에서 왼심방 돌기(appendage)에 피가 응고된 혈전이 잘 생길 수 있으며, 이러한 혈전이 떨어져 나가 뇌혈관을 막으면 중풍이라 불리는 뇌졸중이 생길 수 있다.

관련 질병

심방중격결손, 왼심방 혈전, 심방 세동, 심장종양 등

관련 검사

청진, 흉부 X선 촬영(X-ray), 심초음파, 운동부하검사, 컴퓨터 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심도자술 등

동의어

좌심방(左心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