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기관

순환기관

[ circulatory system , 循環器官 ]

요약 심장과 혈관의 모든 신체기관

정의

순환기계는 심장혈관을 통합하여 지칭한다.

구성요소

심장, 혈액, 혈관, 림프계로 이루어진다.

하위 기관

심장, 혈액, 혈관, 림프계

구조

심장은 보통 자기 주먹보다 약간 크고, 근육으로 이루어진 장기다. 주된 역할은 산소와 영양분을 싣고 있는 혈액을 온몸에 흐르게 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1분에 60~80회 정도 심장근육이 수축한다. 심장은 펌프 또는 자동차의 엔진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 이해할 수 있다.

혈관은 펌프인 심장이 뿜어내는 혈액을 전달하는 고무관으로, 짐을 실은 자동차가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는 도로 역할을 하는 장기다. 일반적인 도로와 마찬가지로 고속도로에 해당하는 혈관도 있고, 국도, 골목길, 비포장도로에 해당하는 혈관도 있다. 실제 우리 몸에는 거미줄처럼 발달한 혈관 도로망이 얽혀 있는데, 각 조직의 매우 깊숙한 곳까지 촘촘하게 연결되어 있다. 그 총 길이를 계산해보면 지구를 거의 두 바퀴나 돌 정도로 엄청난 길이다.

순환기계에서 혈액의 흐름을 나타낸 모식도

순환기계에서 혈액의 흐름을 나타낸 모식도

순환기계

순환기계

기능

- 세포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 전해질 등이 혈액을 통해 온몸에 보내지고, 세포에서 에너지를 생산하면서 부수적으로 생겨나는 노폐물이나 이산화탄소 등을 몸 밖으로 내보낼 수 있도록 배설기관으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한다.
- 내분비샘에서 혈액 속으로 분비된 호르몬을 해당 작용 장기로 전달한다.
- 림프계는 림프액을 정맥 혈액으로 합류시키고, 면역작용에 관여한다.

관련 질병

심장병, 뇌졸중 등 순환기계 각종 질환

관련 검사

심초음파, 관상동맥초영술, 심도자술, 관상동맥 컴퓨터 단층촬영(CT), 심장 자기공명영상(MRI) 등

동의어

순환기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