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반

태반

[ placenta , 胎盤 ]

요약 태아와 모체의 자궁벽을 연결하여 영양 공급, 가스교환, 노폐물 배출 등의 기능을 담당하는 기관
계통 순환기계

정의

태반이란 태아와 모체 사이에서 태아의 생존과 성장에 필요한 물질교환을 매개하는 구조물이다. 태아를 밖에서 싸고 있는 장막의 일부가 모체의 자궁내막에 접착하여 형성된다. 수정란이 자궁착상한 후 영양아층을 형성하고, 이것이 양막을 형성한 후 장막으로 바뀌는데, 이 장막의 일부가 모체의 자궁내벽과 합쳐져 태반을 형성하는 것이다. 태반은 태아에게 필요한 가스교환, 영양소 교환, 호르몬분비 등의 기능을 한다.

위치

모체의 자궁 내벽에 붙어 태아탯줄로 연결되어 있으며 태반의 자궁 내 위치는 앞, 뒤, 기저부 등 어느 곳에도 위치할 수 있으며 이때 자궁 입구를 완전히 막거나 근처에 있는 경우 전치 태반이라고 한다.

형태 및 구조

임신 초 태반은 태아보다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해 임신 17주 정도에는 태아의 몸무게와 비슷해지며, 만삭이 되면 태아 몸무게의 1/6 정도 된다. 평균 길이는 18.5cm, 두께 2.3cm 정도이고 497ml의 부피와 508g의 무게를 갖는다. 그러나 이러한 측정치와 모양은 매우 다양할 수 있다.

태반과 탯줄의 위치

태반과 탯줄의 위치

기능

1. 태반 순환
기본적으로 모체와 태아 사이에 물질교환이 일어난다. 모체에서 태아에게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하게 하고 태아의 노폐물이 이 태반을 통해 배출된다. 태반의 구조는 모체에서 유래한 탈락막과 태아에서 유래한 융모막, 양막 등으로 이루어지는데, 융모막 표면의 무수히 많은 융모가 표면적을 증가시켜 물질교환이 효과적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한다.

2. 호흡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교환한다.

3. 포도당을 글리코겐으로 저장하거나 혹은 다시 필요 시 포도당으로 변환한다.

4. 면역
태반을 통해 모체의 항체가 전달되는데, 이는 출생 직후 스스로 항체를 만들기 전까지의 면역작용에 중요하다.

5. 호르몬 분비
임신 유지 및 태아 발육에 필요한 여러 가지 호르몬을 분비한다.

관련 질병

- 전치 태반 : 태반의 위치가 자궁의 입구를 막거나 거의 근처에 있는 경우를 이야기 하며 이 경우 제왕절개술을 해야 한다.
- 태반 조기 박리 : 태아분만 전에 태반이 먼저 떨어지는 것이다.
- 유착 태반 : 태반의 자궁내막에 유착 정도가 심한 경우로 자궁근육층을 침투하는 경우가 있다.
- 그 외 융모양막염, 태반 종양, 태반 석회화 등이 있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