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 기능 검사

간 기능 검사

[ liver function test ]

요약 간기능 상태를 평가하기 위한 여러 생화학적 검사들의 조합
진료과 진단검사의학과, 소화기내과
관련 신체기관

정의

간은 생체에서 단백질 합성, 포도당 및 기타 탄수화물 대사, 핵산 대사, 지질 대사, 약물 대사 등을 담당하는 중요 장기로,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장기 중 하나이다. 하지만 여러 질환들에서 간에 손상을 줄 수 있고, 이러한 질환들을 정확히 진단하는 것이 치료 방침 결정에 중요한 토대가 된다. 이러한 여러 질환들을 감별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생화학적 검사들을 종합적으로 해석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를 위하여 몇 검사 항목들을 묶어 간 기능 검사로 통칭한다. 주요 검사로는 AST, ALT, ALP, GGT, bilirubin 등이 있고, 이외에도 총 단백질, 알부민, 프로트롬빈 시간 등의 항목을 더하여 검사하는 경우도 많다.

종류

1) AST(aspartate aminotransferase, 아스파르테이트 아미노전이요소, GOT, glutamic oxalacetic transaminase)
2) ALT(alanine aminotransferase, 알라닌 아미노전이요소, GPT, glutamic pyruvate transaminase)
3) ALP(alkaline phosphatase, 알칼리성 인산분해효소)
4) GGT(gamma(γ)-glutamyl transferase, 감마-글루타밀전이효소)
5) 빌리루빈(bilirubin)
6) 총 단백(total protein)
7) 알부민(albumin)
8) 총 콜레스테롤 (total cholesterol)
9) 프로트롬빈 시간(prothrombin time)

검사주기

검사항목 별로 인체 내 반감기가 다르므로 질환에 따라 검사주기를 달리하여 검사결과를 해석한다.

준비사항

특별한 준비사항은 없다.

검사방법

기관별로 사용하는 방법과 구체적인 반응 조건은 약간 차이가 있을 수도 있으나 기본 원리는 거의 동일하다. 검사항목에 따라 적절한 용기에 혈액을 채취하여 진단검사의학과에서 검사를 시행한다. 검사법의 기본적인 원리는 측정하고자 하는 물질과 반응하는 효소나 색소, 또는 측정하고자 하는 효소의 기질에 해당되는 물질을 넣고 효소 반응이나 발색 반응을 시킨다. 반응이 종료된 후 생성된 최종 물질 중 특정 파장의 빛을 잘 흡수하는 물질을 대상으로 해당하는 파장의 빛을 쏘여주면 알고자 하는 물질의 농도가 높을수록 더 많은 빛을 흡수하게 된다. 이때 쏘여준 빛의 세기에 비하여 흡수되지 않고 흡수한 빛의 비율을 이용하여 계산한 값을 흡광도라 하고, 이 흡광도를 측정하는 기계를 분광광도계(spectrophotometer)라고 한다. 이러한 분광광도계는 일반 검사실에서 많은 물질의 농도를 측정하는 데에 이용되는 매우 중요한 측정기기이다.

소요시간

채혈 후 검사결과가 보고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검사항목 별로 상이하나 대개 2시간 내외가 소요된다.

주의사항

간 기능 검사를 할 때 총 콜레스테롤 검사를 포함하여 검사하는 경우가 많아 검사 전 8시간 금식이 필요하다.

결과

1) AST, ALT
간세포 내에 존재하는 효소들로 주로 간세포가 손상을 받는 경우에 혈중으로 방출되어 혈중 수치가 증가하게 된다. 간세포 이외에 심장, 골격근육, 신장, 뇌 등에도 분포하고 있어 이러한 세포들이 손상을 받는 경우에도 증가할 수 있으니 해석에 주의해야 한다. 급성 간세포 손상 초기에는 간 세포 내 농도가 높은 AST가 ALT보다 더 많이 증가하지만 24~48시간 뒤에는 반감기가 더 긴 ALT가 더 높아진다. 다만 알코올성 간염에서는 AST가 더 증가한다. 만성 간세포 손상에서는 ALT가 더 높은 경우가 흔하다. 그 외에 약물 복용, 비알코올성 지방간, 비만 등에서도 만성적으로 높아져 있을 수 있다.

2) ALP
간세포 내의 쓸개관(담관)에 존재하는 효소로, 주로 쓸개즙(담즙) 배설 장애에서 빠르게 상승한다. 단, 간 이외에 뼈에도 많이 존재하므로 여러 뼈 질환에서도 증가할 수 있다. 소아는 정상적으로 성인보다 높은 수치를 나타낸다.

3) GGT
간세포 내 쓸개관(담관)에 존재하는 효소로 ALP와 함께 쓸개즙(담즙) 배설 장애를 판단하는 데에 사용된다. 만성 음주자에서도 상승할 수 있다.

4) 빌리루빈(bilirubin)
철결합 생소성분인 헴(heme)의 대사 산물이다. 지라(비장, spleen) 등지에서 빌리루빈이 만들어지면 간으로 전달되고 간세포에서 쓸개즙(담즙)의 형태로 바뀌어, 쓸개(담낭)에 저장되어 있다가 창자(십이지장)로 배출된다. 빌리루빈 생성 증가(용혈), 간세포 대사 장애(Gilbert 증후군, Crigler-Najjar 증후군, Dubin-Johnson 증후군, 급성 간염, 만성 간염 등), 쓸개즙(담즙) 배설 장애(담석증, 담관염) 등에서 빌리루빈의 혈중 수치가 증가한다.

간 기능 검사를 해석하는 데에 있어, 각각 항목의 수치보다는 시간에 따른 변화 양상 및 각 항목의 조합이 더 중요하다. 거기에 더하여 환자의 신체 검진 소견 및 다른 검사 결과까지 종합적으로 판단하여야 하므로 전문가의 의견을 구하는 것이 중요하나, 일반적으로 많이 이상을 보이는 전형적인 양상은 다음과 같다.

간 기능 검사에서 이상을 보이는 전형적인 양상

간 기능 검사에서 이상을 보이는 전형적인 양상

진단질병

급성 간염, 만성 간염, 바이러스성 간질환, 알코올성 간질환, 간경변, 쓸개즙정체성 간질환, 간 종양

관련검사법

A형 간염 검사, B형 간염 검사, C형 간염 검사, 복부 컴퓨터 단층촬영(CT), 복부 초음파 검사, 종양표지자 검사(AF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