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기술 시스템

건설 기술 시스템

[ Construction Technology System ]

요약 인간이 토지 위에 구조물을 튼튼하고 안전하게 건설하기 위해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구조물 건설을 원활히 하기 위해 고안한 전과정을 뜻한다.

건설 기술 시스템이란 인간이 토지 위에 건축 구조물과 토목 구조물을 안전하게 짓기 위해 시행하는 투입, 과정, 산출의 전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때 투입, 과정, 산출의 단계는 유기적으로 맞물려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며, 산출 결과물을 평가한 후 피드백을 통해 문제점을 발견하거나 보완할 부분을 찾아 해결책을 제시하고 반영하는 과정까지를 포함한다. 

'투입' 요소로는 구조물 건설에 필요한 인적 자원(사업주∙설계자∙시공 감독∙시공 감리∙분야별 건설 기술자∙안전 관리자 등), 지식(건설에 필요한 공법∙도면 작성과 읽기 등), 재료(시멘트철근∙철골∙유리 등), 에너지(전기∙등유∙휘발유∙경유 등), 자산(건설 설비와 장비), 재정(건설에 필요한 돈) 등이 포함된다. 

'과정'은 건설 구조물을 만들기 위한 생산 과정으로, 구조물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며 일반적으로 계획, 설계, 시공의 3단계로 이루어진다. 계획 단계는 구조물을 건설하고자 하는 의뢰자가 설계를 담당하는 사람에게 요구 조건을 제시하면 설계자는 주변 환경과 관계 법령을 고려하여 구조물의 외적인 모습과 전반적인 일정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설계 단계는 건설 구조물을 시공하는 데 필요한 모든 설계 도면을 작성하는 단계로, 구조물의 안전성과 외적 아름다움, 그리고 의뢰자의 요구 조건 등을 고려하여 설계 도면을 작성한다. 시공 단계는 설계 도면에 따라 건설 구조물을 실질적으로 건설하는 단계로, 일반적으로 건설 준비, 기초 공사, 골조 공사, 설비 공사, 미장 공사, 공사 마감, 부지 정리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건설 준비 단계는 건설을 시작하기 필요한 사무실을 준비하고, 필요한 건설 과정에 필요한 창고∙화장실 등 부대 시설을 미리 준비하는 과정이다. 기초 공사는 토지 위에 건설될 구조물을 안전하게 튼튼하게 하기 위한 공사로, 건설 구조물의 하중을 분산시켜 지반이 지탱할 수 있도록 밑받침(基礎, 기초)을 세우는 과정이다. 건설될 구조물의 크기와 토지의 상황에 따라 기초 공사의 방법을 결정한다. 골조 공사는 건물의 뼈대에 해당하는 기둥, 보, 바닥 등을 건설하는 과정으로, 구조물의 종류와 형태에 따라 목재, 철근 콘크리트, 철골 등을 이용하여 건설한다. 설비 공사는 구조물에 필요한 각종 시설물을 만든는 공사로, 공기 정화 시설이나 냉난방 시설 등을 만든다. 미장 공사는 건물 외벽과 바닥 등에 시멘트를 이용하여 모르타르를 바르는 공사이다. 공사 마감은 건설된 구조물의 마무리를 하는 과정으로, 건설 구조물을 완성하게 된다. 건설 과정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기획과 조직, 그리고 효과적인 작업 수행을 위한 감독과 통제가 뒤따른다. 

자원 투입과 여러 과정을 거치고 나면 산출물로 다양한 건설 구조물이 완성된다. 완성된 구조물은 피드백 과정을 통해 문제점을 찾고 해결 방법을 찾아 구조물에 반영함으로써 구조물의 완성도를 높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