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제르바이잔의 음식

아제르바이잔의 음식

꾸뜹

꾸뜹

아제르바이잔의 전통음식은 야채가 풍부하고 다양한 과일이 곁들여지며 허브의 일종인 민트··바질과 고수가 많이 들어간다. 이외에도 파슬리·리크·양파·쪽파·백리향 등도 여러 음식에 빠지지 않고 첨가된다. 아제르바이잔은 여러 기후대가 혼합된 지역으로 지역마다 음식재료도 다양하지만, 양고기와 소고기를 주재료로 한 음식이 많다. 생선은 주로 카스피해 연안에서만 즐긴다. 차 문화도 발달하여 식사와 함께 국민 음료라고 할 수 있는 홍차를 즐겨 마신다.

전통음식인 보츠베쉬(bozbash)는 일종의 양고기 스프로 지역마다 다양한 야채를 첨가하여 요리한다. 꾸뜹(qutab)은 얇게 말린 밀가루 반죽에 다진 고기와 야채를 넣어서 먹는 요리로 케밥과 유사한 형태이다. 두쉬바라(dushbara, joshpara)는 중앙아시아에서부터 캅카스 지역까지 즐겨 먹는 일종의 만두로 아제르바이잔에서는 매우 대중적인 음식이다. 쌀을 주재료한 음식도 많으며 쌀과 다양한 고기와 야채를 볶은 음식인 필라프(plov)는 주식으로 널리 즐긴다.

튀르키예, 중동지역과 캅카스 일대에서 즐겨 마시는 요구르트의 일종인 아이란과 장미꽃잎과 사프란을 넣은 샤벳은 대중적인 음료이다. 인근 캅카스 국가와 유사하게 다양한 와인이 생산된다. 조지아와 러시아 음식도 대중적이며, 점차 식문화도 현대화되어 바쿠에는 이란, 이탈리아 그리고 여러 아시아 음식점도 많이 들어서 현지인들에게 인기가 많다.

카테고리

  • >
  • > >

관련이미지

꾸뜹

꾸뜹 출처: dreamstim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