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수체

반수체

[ Haploid ]

인간은 두 개의 완전한 염색체 세트를 가지고 있는 생물체이다. 정자와 난자의 수정을 통해서 수정란은 아버지로부터 받은 23 개의 염색체 세트 하나와 어머니로부터 받은 23 개의 염색체 세트 하나로 구성된 2 개의 완전한 염색체 세트(2n)를 갖게 된다. 이 때, 완전한 염색체 세트 하나를 가지고 있는 정자와 난자를 반수체 (haploid)로, 두 개의 완전한 염색체 세트를 가지는 수정란을 이배체(diploid)라고 부른다. 그러나 유전정보의 양을 보면 반수체(haploid)는 이배체(2n)의 절반인 n에 해당하므로 'haploid'라고 표기하고 반수체로 번역 하였지만 haploid는 '일배체' 또는 '홑배수체'라는 용어가 더 적절하다.

목차

반수체의 형성

포유 동물에서 반수체의 가장 좋은 예는 생식 세포이다. 생식 세포는 감수분열을 통해서 생성된다. 감수분열은 염색체 세트의 수가 반으로 감소한다는 것을 뜻한다. 감수분열은 그림에 나타낸 바와 같이 두 단계로 이루어진다(그림 1).

(그림 1) 감수분열; (A) DNA 복제, (B) 감수분열 1 단계, (C) 감수분열 2 단계 (빨강색; 모계 염색체, 파랑색; 부계 염색체) (  http://commons.wikimedia.org/wiki/Main_Page )

감수분열 1 단계

감수분열 1단계에서 모계에서 유래된 염색체와 동일한 부계 염색체가 쌍을 이루게 되는데, 이러한 염색체 쌍을 ‘상동 염색체(homologous chromosomes)’라고 지칭한다. 예를 들어, 모계 1번 염색체와 부계 1번 염색체가 연결되어 쌍을 이루어 상동염색체 한 쌍을 이루는 것이다. 감수분열 1 단계(그림 1B)에서 세포의 중앙에 위치하는 적도판에 배열하는 인간의 상동 염색체 쌍의 수는 23개가 된다. 이 과정에서 상동 염색체 사이에 재조합이 일어나서 모계와 부계 염색체 사이에 DNA의 맞교환이 발생하여 염색체의 유전자를 다양한 조합으로 만드는 최초의 과정이다. 이러한 상동 염색체 재조합이 완성된 후에 상동염색체 쌍은 떨어져서 두 개의 세포로 하나 씩 분배된다. 이러한 염색체 분배는 무작위로 일어나기 때문에 인간의 상동 염색체 23 쌍이 분배되는 경우의 수는 2의 23승이며, 이는 8,388,609 가지에 이른다. 따라서 감수분열 1 단계는 유전자 재조합과 상동 염색체 쌍의 분열을 통해서 생식세포가 갖게 되는 염색체의 유전자 다양성을 극대화하는데 가장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감수분열 1 단계가 정상적으로 종료하면 하나의 세포는 염색체 한 세트를 갖는 반수체가 된다. 반수체를 n로 이배체를 2n로 표기한다. 

감수분열 2 단계

감수분열 1단계를 통해서 생성된 반수체 세포가 가지는 염색체 하나는 두 개의 자매 염색체를 가지는 상태이다(그림 1C). 감수분열 2단계는 두 개의 자매 염색체를 나누어 하나의 자매 염색체를 하나의 딸세포로 분배한다(그림 1C). 감수분열 2단계를 통해서 생성된 네 개의 반수체 세포에 있는 네 개의 자매 염색체를 표시하는 빨강과 파랑 색깔의 배합이 모두 다르다. 이는 감수분열 1 단계에서 상동 염색체 쌍 사이에서 일어난 재조합과 염색체의 무작위 분배에서 비롯된 것임을 알 수 있다.

반수체의 유형

반수체는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감수분열 1단계와 2단계를 통해서 완성된다. 감수분열 1단계 후에 생성된 반수체 세포가 가지는 염색체 하나는 두 개의 자매 염색체를 가진다. 한 쌍의 자매 염색체는 감수분열 2단계를 통해서 나뉘어서 각각 하나의 딸세포로 분배된다. 따라서 감수분열 2 단계 후에 생성된 반수체 세포는 하나의 자매 염색체를 갖는다.

반수체의 생물학적 의미

유성생식을 통해서 번식하는 생물체를 구성하는 세포 유형 중에서 생식세포를 제외한 모든 체세포는 이배체 (2n)이다. 이배체가 가지고 있는 염색체는 완전한 두 세트로 이루어지며, 반수체는 하나의 완전한 염색체 세트를 갖는다. 전형적인 반수체 세포는 포유 동물의 생식세포이다. 인간의 생식 세포는 감수분열 1 단계에서 각각의 상동 염색체의 배분이 독립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2의 23승에 이르는 다른 배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각각의 상동 염색체를 구성하는 한 쌍의 자매염색체 간에 일어나는 재조합이 일어난다. 이를 통해서 생성되는 각각의 생식 세포가 고유한 유전자 정보를 가질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반수체는 유성 생식을 통해서 번식하는 생물체의 다양성을 확보하는 근본적인 생물학적 방법을 제공한다. 나아가서 염색체를 구성하는 DNA를 역동적으로 재조합하여 진화 과정을 추진하는 분자유전적 기전을 만드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관련 용어

반수체, 이수체, 감수분열 1단계, 감수분열 2단계, 상동 염색체, 자매 염색체

참고 문헌

  1. Lewin's CELLS (Cassimeris, 3판, Jones and Bartlett)
  2. 필수세포생물학 (Alberts, 5판, 교보문고)
  3. Essential Developmental Biology (Slack, 3판, Wiley-Blackwe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