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타체

알라타체

[ corpus allatum , corpora allata ]

대부분의 곤충에서 볼 수 있는 내분비샘. 측심체와 같이 뇌후방 내분비선군을 구성하며 톡토기류를 제외한 무시곤충류에는 없다. 일반적으로 알라타체신경에 의해 측심체 바로 밑에 존재하며 대동맥 좌우에 존재하는 1쌍의 거의 구형인 기관이지만, 2차적인 유합으로 쌍을 이루지 않는 것(땅강아지류, 다듬이벌레류, 매미류), 측심체와 합쳐진 것(파리류의 일부), 환상선으로 존재하는 것(파리류의 일부) 등이 있다.

발생적으로는 배시기 초기에 대악절과 소악절 경계부에서 막상골과 동일한 외배엽(경우에 따라서는 복면중배엽)에서 함입으로 생기고 함입 끝부분에서 떨어져 나와 대악측과 머리측의 체벽 사이에 이동한 것이다. 알라타체라는 용어도 여기에서 유래한다. 대벌레류와 같은 원시적 곤충에서는 1층의 원통세포로 둘러싸인 낭상체를 형성하여 표피성의 특징을 남기고 있지만 대부분 곤충에서 핵이 큰 세포로 이루어진 선조직으로 유충호르몬(JH)을 분비한다. 알라타체에서 유충호르몬의 합성활성은 뇌에서 만들어지는 펩티드에 의해 조절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allatotropin(알라타체자극호르몬)은 합성활성을 촉진하고 allatostatin(알라타체억제호르몬; allatohibin이라고도 함)은 억제한다. 타바코스메가의 allatotropin은 Gly-Phe-Lys-Asn-Val-Glu-Met-Met-Thr-Ala-Arg-Gly-Phe-NH2의 구조를 가지며, allatostatin은 PCA-Val-Arg-Phe-Arg-Gln-Cys-Tyr-Phe-Asn-Pro-Ile-Ser-Cys-Phe의 구조를 가진다.

한편 바퀴의 allatostatin은 유사한 아미노산배열을 갖는 4종의 펩티드로 구성되고, 가장 긴 펩티드는 Ala-Pro-Ser-Gly-Ala-Gln-Arg-Leu-Tyr-Gly-Phe-Gly-Asn-NH2의 구조를 갖는다. 뇌의 신경분비세포의 축삭말단은 알라타체에 분포하는 경우가 많고, 알라타체는 뇌의 펩티드호르몬의 저장방출기관으로 되어 있다. 전흉선자극호르몬(PTTH), bombyxin이 알라타체에서 방출되는 것이 확인되고 있다.

알라타체(나비목유충)

알라타체(나비목유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