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포

지방세포

[ fat cell , 脂肪細胞 ]

지방조직의 구성 성분으로 조직 사이에도 산재하지만, 혈관의 주행에 따른 집단으로서 지방조직을 구성하는 주요한 세포. 내부에 지방 성분이 들어 있다. 지방세포는 백색과 갈색으로 구분된다. 백색지방세포는 전신에 골고루 분포하는데 부위에 따라 대사 특성이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복강내 지방은 피하지방에 비하면 쉽게 분해된다. 신경지배는 없다. 갈색 지방세포는 견갑골간, 경부, 흉복부의 대혈관 근처 등에 존재한다.

미토콘드리아가 많고, 이 내막에는 갈색지방에 특이적인 탈공역단백질이 존재하며, 교감신경에 의해 지배된다. 내부의 지방이 커지면 점점 융합하여 세포체 대부분을 차지하게 되며, 고유의 세포질은 주변으로 밀려나서 초승달모양이 된다. 이 세포의 유래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섬유아세포 또는 그와 유사한 세포로 추측하고 있으며, 체내 에너지저장원의 역할을 한다. 에너지저장과 동원은 지방의 생산과 분해의 형태로 이 세포에서 활발하게 일어나고, 과잉 에너지는 트리아실글리세롤의 형태로 지방세포 내에 축적된다.

이러한 반응은 기질의 농도 외에 여러 가지 호르몬에 의한 조절된다. 인슐린은 합성 촉진에 작용하고, 아드레날린, 부신피질자극호르몬(adrenocorticotropic hormone; ACTH), 글루카곤, 갑상샘자극호르몬(thyroid-stimulating hormone; TSH), 성장호르몬(growth hormone; GH), 세크레틴, 갑상선호르몬, 지방동원인자, 옥시토신, 부갑상샘호르몬 등은 분해촉진(지방동원)에 작용한다.

지방세포(형성과정)

지방세포(형성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