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속무용

무속무용

[ 巫俗舞踊 ]

요약 굿판에서 무당이 추는 춤의 총칭. 일명 무당춤.

무속무용 중에서 일부 춤사위를 뽑아서 현대 감각에 맞도록 무대 중심의 춤으로 새롭게 안무한 종목이 이다. 의 토속적인 춤을 무속무용이라고 하여 서로 구분한다. 무속무용의 춤사위나 반주음악은 지방에 따라서 서로 다르다.

대체로 한강 이북의 무속무용에는 아래위로 펄쩍펄쩍 뛰는 도무(跳舞)가 많지만, 경기도 및 충청도와 전라도의 춤은 손과 팔을 수평으로 펼치고 몸과 팔을 좌우로 돌리는 춤사위로 이루어졌다. 경상도와 강원도의 동해안의 춤은 팔을 머리 위로 쭉 뻗고 좌우로 몸을 흔들며 춤을 추는 것이 특징적이다.

무속무용의 반주음악과 장단도 지방에 따라서 서로 다르다. 즉 한강 이북의 춤에서는 ···당악(堂樂: ) 같은 장단이 많이 쓰이고, 반주음악은 ""·""·"굿거리"·"당악" 등이다. 경기도 한강 이남과 충북 지방의 춤은 ·굿거리··· 같은 장단을 쓰고, 반주음악은 "도살푸리"·"굿거리"·"" 등이다.

충남과 전라도의 춤은 ··굿거리 장단을 많이 쓰고, "살푸리"·"자진살푸리"·"" 같은 반주음악에 맞추어 춤을 춘다. 경상도와 강원도 동해안의 춤에서는 과 동살푸리장단이 많이 쓰인다.

이처럼 지방마다 특이한 춤사위와 장단 그리고 반주음악으로 전승된 무속무용은 근래 전문 무용가들에 의해서 무대예술로 개발한 현대판 무속무용으로는 무당춤··시엽춤은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종목들이고, 부채춤·장고춤·태평무(太平舞)는 간접적인 영향을 받은 종목이다.

참고문헌

  • 『한국음악용어론』 송방송, 권2.801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