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드리

도드리

요약 ① 연례악(宴禮樂)의 한 곡명. 일명 밑도드리·"미환입". 아명은 "수연장지곡"(壽延長之曲)·"송구여지곡"(頌九如之曲).
② 경기도 무악장단(巫樂長短)의 하나.
③ 농악십이차(農樂十二次)에 나오는 쇠가락의 하나.

① (宴禮樂)의 한 곡명. 일명 밑도드리·"". 은 ""(壽延長之曲)·""(頌九如之曲). 돌아든다는 반복의 뜻을 갖는 우리말의 도드리가 한문으로는 (還入)이다. 본래 ""(步虛子)의 반복 부분인 환입 부문을 해서 나온 곡이 "도드리"이다. 이 "도드리"에서 "웃도드리" 즉 ""(細還入)이 파생되자 "웃도드리"와 명칭 상 구분하기 위해 "도드리"를 "밑도드리" 곧 "미환입"이라고 부르게 됐다. "밑도드리"의 아명은 "수연장지곡"이고, "송구여지곡"은 "웃도드리"의 아명이다.

현행 도드리는 초장(4각)·2장(6각)·3장(14각)·4장(4각)·5장(10각)·6장(18각)·7장(16각), 이상 일곱 장 72각으로 구성됐고, ··젓대····장구·····가야고· 편성의 (合樂)으로 연주된다. 이 곡은 (呈才)의 반주음악으로 연주되기도 한다.

② 경기도 (巫樂長短)의 하나. 서울·양주·고양·파주·포천·철원 등 한강 이북 지방의 에서 연주되는 도드리라는 장단의 가락은 (正樂)의 과 비슷하다.

③ (農樂十二次)에 나오는 의 하나. 도드리는 ··도드리·사모잽이········영산과 함께 나온다.

참고문헌

  • 『한국음악용어론』 송방송, 권2.645~46쪽
  • 『民俗藝術事典』, 서울: 한국문화예술진흥원, 1979년, 90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