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 문수사 단풍나무 숲

고창 문수사 단풍나무 숲

[ Forest of Maple Trees at Munsusa Temple, Gochang , 高敞 文殊寺 단풍나무 숲 ]

요약 전북특별자치도 고창군 고수면 은사리에 있는 단풍나무숲. 2005년 9월 9일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고창 문수사 단풍나무 숲

고창 문수사 단풍나무 숲

지정종목 천연기념물
지정일 2005년 9월 9일
소장 문수사
관리단체 고창군
소재지 전북특별자치도 고창군 고수면 은사리 산 190-1
종류/분류 자연유산 / 천연기념물 / 생물과학기념물 / 생물상

2005년 9월 9일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고창 은사리 문수산(청량산) 입구에서부터 문수사 부도(전북특별자치도 유형문화유산)까지의 진입로(약 80m) 양쪽 일대에 단풍나무 500여 그루가 자생하는 숲이다.

이 숲의 단풍나무들은 수령 100~400년으로 추정되고, 크기는 가슴높이의 줄기둘레 30~80㎝·높이 10~15m 정도 된다. 이들 중 가슴높이의 줄기둘레 2 ~ 2.96m에 이르는 노거수도 많다.

이 지역 내에는 단풍나무 외에도 개서어나무와 까치박달나무·고로쇠나무·졸참나무·누리장나무·상수리나무·팽나무·느티나무 등의 노거수들이 함께 자란다. 또 팥배나무·사람주나무·산딸나무·물푸레나무·쪽동백·쇠물푸레나무·박쥐나무·작살나무·초피나무·고추나무·쥐똥나무·으름·다래덩굴 외에도 조릿대 군락이 넓게 분포되어 있다.

이 숲에는 꿩의바람꽃·둥근털제비꽃·남산제비꽃·애기괭이눈·현호색·노루귀·개구리발톱·노루오줌·천남성·개다래·으름덩굴·뻐꾹나리·꽃무릇·원추리·하늘말나리·물봉선 등 다양한 종류의 초본류도 있어, 안정적인 생태계를 이루고 있다.

백제시대에 창건된 문수사의 사찰림으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단풍나무숲이다. 가을단풍이 들 무렵이면 부처님 영산회상을 화려하게 장식한 듯 장엄하다고 한다. 단풍나무숲으로는 국내에서 처음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카테고리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