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나선은하

정상나선은하

요약 나선은하 중 은하의 중심에 막대 모양이 없는 은하로 일반적으로 나선은하라고 부른다.

나선은하를 중심의 형태에 따라 분류하면 정상나선은하와 막대나선은하가 있다. 정상나선은하는 은하의 중심에 막대 모양이 없는 은하를 일컬으며, 일반적으로 나선은하라고 부른다. 은하가 형성되는 과정에서 중력적으로 불안정하게 되면 중심부가 막대모양과 같은 모습을 띄게 된다. 정상나선은하는 이러한 막대나선은하보다 중력적으로 더 안정되어 있다. 나선은하는 외형상 나선팔이 감긴 정도와 나선팔이 균형있게 잡혔는가, 핵의 상대적인 크기가 어느 정도인가에 따라 다시 분류된다.

S0형 나선은하는 E7형 타원은하와 겉보기가 매우 비슷하지만 더 편평하고, 얇은 원판을 가진다는 점에서 타원은하와 다르다. 한편 옆에서 본다면 때때로 은하의 가운데 부분이 볼록한 형태를 띠는 경우가 있어서 렌즈형 은하라고 따로 분류하기도 한다. 그리고 Sa형의 정상나선은하들은 나선팔이 핵 주위를 단단히 감고 있지만 나선팔이 매끈하고 잘 구분되지 않는 형태이다. 곧 나선팔이 거의 원형 형태를 형성하고 있는 편이어서 얼핏 보면 구분하기 힘든 경우도 있다. Sb형 은하의 경우는 Sa형에 비해 나선팔이 좀 더 열려있는 모습을 보이며, Sc형 은하는 나선팔이 펼쳐져 있으며 은하의 중심에 모여있는 은하핵이 일반적으로 작은 편이다. 그리고 Sa형에서 Sc형으로 갈수록 젊은 별들의 비율이 증가하는 편이다.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