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안산군립공원

장안산군립공원

[ 長安山郡立公園 ]

요약 전북특별자치도 장수군 계남면(溪南面)과 번암면(蟠岩面)에 걸쳐 있는 군립공원.
장안산군립공원

장안산군립공원

국가 한국
구분 군립공원
소재지 전북특별자치도 장수군 계남면과 번암면
지정일 1986년
면적 6.380㎢
명물 덕산계곡, 지지계곡, 방화동 가족휴양촌

면적은 6.380㎢이다. 장안산(1,237m) 일대의 계곡과 숲의 경관이 빼어나 1986년 장수군 군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덕산용소(德山龍沼)와 방화동(放花洞), 지지계곡(知止溪谷) 지구로 나뉜다. 장안산은 여름에는 피서지, 가을에는 참억새단풍이 유명한데, 이 산에서 발원해 용림천으로 흘러드는 계곡이 덕산계곡이다. 이 계곡에 큰 용소와 작은 용소로 이루어진 덕산용소가 있다. 26개의 크고 작은 계곡과 7개의 연못, 14개의 기암괴석, 5개의 약수터 등 기암괴석과 울창한 수림, 깊은 골짜기에 형성된 연못과 폭포가 절경을 이룬다.

장안산 동쪽 능선에는 광활한 억새밭이 펼쳐져 있어 가을이면 산 능선이 온통 참억새로 뒤덮인다. 지지계곡은 장안산과 백운산(白雲山:1,279m) 사이의 무룡고개 상류에서 발원해 50여 리를 휘돌아 번암면으로 흘러드는 계곡으로, 울창한 수림과 네 줄기로 쏟아져 내리는 청옥폭포 등 명소가 많다.

방화동계곡은 장안산 상류에서 번암면 죽산리(竹山里)까지 30리에 걸쳐 이어지는 계곡으로, 이 곳에는 빼어난 자연 경관 외에 체육시설, 자동차 야영장, 주차장, 가족호텔, 콘도미니엄 등의 시설을 갖춘 방화동가족휴양촌이 있다. 인근의 관광지로는 논개사당(論介祠堂:전북특별자치도 기념물 46), 와룡 자연휴양림(臥龍自然休養林), 장수향교 대성전(보물 272) 등이 있다. 공원 입장료는 개인의 경우 어른 800원, 청소년·군인 600원, 어린이 500원이며, 30인 이상 단체는 할인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