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카

하이브리드카

[ hybrid car , 混血自動車 ]

요약 기존의 일반 차량에 비해 유해가스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인 차세대 환경자동차.
2000년형 인사이트

2000년형 인사이트

내연 엔진과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엔진을 동시에 장착 등 기존의 일반 차량에 비해 연비 및 유해가스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인 차세대 자동차를 말한다.

많을 경우 유해가스를 기존의 차량보다 90% 이상 줄일 수 있고, 대도시의 공기와 주변 환경을 개선할 수 있으며, 교통통제·도로계획 등과도 잘 맞기 때문에 환경자동차(eco-car)로도 부른다.

일본 도요타의 프리우스(Prius)와 혼다의 인사이트(Insight)가 대표적인 차종으로, 프리우스는 2000년 말 세계 최초로 양산화에 성공하였다. 연료 효율이 높고, 가솔린 엔진과 전기 엔진의 장점만을 결합해 운전하면서 도로와 주변 환경에 알맞게 자동으로 가솔린 엔진과 전기 엔진의 변환이 가능하다. 2009년 3월 현재 총 125만여 대가 판매되었고, 특히 미국의 뉴욕주(州)와 뉴저지주 등이 건설·복지·환경·교통 등과 관련해 공공 기관들의 공용차량으로 구매하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인사이트는 가솔린 엔진이기는 하지만, 차체를 알루미늄으로 만들어 기존의 차량보다 40% 정도 무게가 가볍고, 세계 최경량인 1리터 린번VTEC 엔진을 사용해 공기의 저항을 획기적으로 줄였다. 무급유로 1423.3㎞의 주행기록을 세웠고, 1리터당 32㎞라는 연비 성능을 입증함으로써 차세대 환경 스포츠카로 자리잡았다. 한편, 국내에서도 2009년 현대자동차의 아반떼 LPI와 기아자동차의 포르테 LPI가 출시되었다.

하이브리드카의 기본 구조와 작동 원리

하이브리드카 본문 이미지 1

작동 원리

하이브리드카 본문 이미지 2

기본적으로 시동을 걸고 저속으로 주행하는 구간에서는 대부분 전기 모터만으로 구동하여 연료 소모 및 엔진의 소음을 최소화시킨다. 이후 가속하거나 오르막을 오르는 주행에서는 전기모터와 엔진이 동시에 구동되어 강한 출력을 전달한다. 또한, 감속 시에는 회생 제동 시스템을 통해 제동 시 발생하는 에너지로 모터를 발전기처럼 사용하여 배터리를 충전한다. 엔진의 효율이 좋은 정속 주행 구간에서는 주로 엔진만으로 주행한다. 3세대 이후 하이브리드카에서는 정속 주행 시 배터리의 잔량에 따라 엔진으로 주행하여 배터리를 충전하거나, 또는 모터만으로 구동하기도 하여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시키고 배출 가스를 줄이는 기술이 적용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