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원동

신원동

[ 新院洞 ]

요약 서울특별시 서초구에 있는 법정동.
신원동 보호수

신원동 보호수

위치 서울특별시 서초구
면적(㎢) 2.73㎢
행정구분 법정동
행정관청 소재지 서울 서초구 청계산로15길 77 2층 (지번) 신원동 340-3, 내곡동 주민센터

목차

  1. 역사
  2. 현황

서울특별시 서초구에 있는 법정동으로, 행정동내곡동이 내곡동, 염곡동과 함께 신원동을 관할한다. 북쪽으로는 양재동·염곡동, 동쪽으로는 내곡동, 서쪽으로는 원지동, 남쪽으로는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상적동과 접한다. 전체 면적은 2.73㎢로 서초구 전체 면적의 5.82%를 차지한다.

역사

조선시대에는 경기도 광주군 언주면의 신원동과 신정동에 속한 지역이었다. 1914년 4월 1일 일제의 행정구역 개편으로 광주군 언주면 신원리로 개편되었다. 광복 후 1963년 1월 1일 서울시 성동구에 편입되어 신원동으로 개칭되었다. 1975년 10월 1일 성동구에서 강남구가 분리 신설되어 강남구의 관할이 되었다. 이후 1988년 1월 1일 강남구에서 분리 신설된 서초구에 편입되어 오늘날의 서울시 서초구 신원동이 되었다.

신원(新:새 신, 院:집 원)이라는 지명은 이 마을이 조선시대 나라일로 지방을 왕래하는 관리들을 위해 숙식을 제공하던 원(院)터 아래쪽에 새로 형성되어 ‘새원’이라고 불렸고, 후에 이를 한자명으로 표기한 데서 유래하였다.

현황

남북으로 지나는 경부고속도로청계산로를 서쪽 경계로 하여 신원동이 길게 위치하며, 주변의 인릉산(327m)과 청계산에서 이어지는 산지가 동의 상당부분을 차지한다. 동 중앙으로는 청계산에서 발원하여 양재천으로 합류하는 여의천이 남에서 북으로 흐른다. 양재동과 인접한 북쪽 지역은 내곡동 일대와 함께 서울내곡공공주택지구로 지정되어 2010년대 이후부터 아파트 단지가 들어섰으며, 청계수변공원 등이 조성되었다. 또한 도로변을 따라 비닐하우스와 화원들이 분포한다. 

철도 시설에는 수도권 전철 신분당선이 청계산입구역을 경유한다. 

교육기관은 2023년 기준 중학교 1개교(내곡중학교) 등이 있으며, 공공기관 및 공공시설로는 내곡동주민센터, 서초구립내곡도서관 등이 있다. 

참조항목

서초구

카테고리

  • > > >
  • > > >